오은영도 경악한 '역대급' 알코올 사용장애 남편, 탈출 방법 없나?

강수연 기자

▲ MBC 프로그램 ‘오은영 리포트-결혼 지옥’에선 25년간 술 문제를 일으켜온 남편이 출연했다./사진=네이버 TV '오은영 리포트 - 결혼 지옥' 방송 화면 캡처


27일 방송된 MBC 프로그램 ‘오은영 리포트-결혼 지옥’에선 25년간 술 문제를 일으켜온 ‘역대급’ 남편이 출연했다. 아내는 “남편이 술을 마시면 가게에 술이 다 떨어질 때까지 마신다”며 “술을 마시고 외도를 하고 내가 암 투병으로 입원했을 때에도 술을 마시러 가는 남편의 모습에 마음의 상처를 크게 입은 적도 있다”고 말했다. 그간 수차례 금주 각서를 작성했지만, 그 효력은 2~3일에 그칠 뿐이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은영 박사는 남편의 모습을 보며 “이제까지 술 문제로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부부 중 이번 출연자의 술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며 “이번 상담은 솔직히 자신 없다"고 말했다. 이어 오은영 박사는 남편에게 알코올 사용장애 체크리스트 진단을 권했다. 알코올 사용장애 체크리스트 진단 결과, 남편은 체크리스트 11개 중 11개에 모두 해당했다.

알코올 사용장애는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알코올 중독, 알코올 의존, 알코올 남용이라는 표현 대신 쓰이고 있는 공식 질환명이다. 알코올 사용장애 환자는 알코올을 과도하게 섭취해 부작용이 발생하는데도 불구하고, 의지대로 끊지 못하는 증상을 보인다. 알코올 사용장애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알코올로 인한 신체적 합병증 및 알코올성 치매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다음의 체크리스트 11개 항목 중 2개 이상에 해당하면 알코올 사용장애를 의심해봐야 한다.

1. 종종 술을 의도했던 것보다 많은 양, 오랜 기간 마심.
2. 술 마시는 양을 줄이거나 조절하려는 욕구가 있고 노력했지만 실패함.
3. 술을 구하거나 마시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냄.
4. 술에 대한 강한 욕구가 있음.
5. 술을 반복적으로 마셔 직장, 학교, 가정 등에서 문제가 발생함.
6. 술로 인해 대인관계 등에 문제가 생기고 악화하지만, 술을 끊지 못함.
7. 술로 인해 직업활동, 여가활동을 포기하거나 줄임.
8. 술로 인해 건강이 나빠짐에도 끊지 못함.
9. 술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문제가 생기고 악화할 가능성을 알지만 끊지 못함.
10. 갈수록 많은 양을 마셔야 만족하는 등 내성이 생김.
11. 술을 마시지 않았을 때 불안, 초조, 식은땀이 나는 등의 금단 증상이 나타남.

알코올 사용장애 치료는 크게 정신 치료와 약물 치료로 나뉜다. 정신 치료엔 상담과 함께 술을 끊고 싶게 하는 동기유발 치료가 진행된다. 약물 치료로는 술에 대한 갈망감 등을 줄여주는 ‘아캄프로세이트’ 등과 같은 약이 사용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단주를 지속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다. 오은영 박사는 남편에 “의식적으로 술을 거절하는 연습을 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단주 사실을 알리며 단주를 이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