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저스틴 비버와 최희, '안면마비 동지' 된 사연
강수연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6/15 22:00
안면마비는 얼굴의 근육을 움직이는 안면 신경에 문제가 생겨 얼굴에 마비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안면마비가 생기면 갑자기 한쪽 눈이 제대로 감기지 않거나 입 쪽에 마비가 생겨 식사할 때 음식물이 흐르게 되고 한쪽으로만 미소를 지어 보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안면마비 환자는 9만 1895명으로 최근 10년간 약 40%가 증가했다. 안면 마비는 갑자기 생길 수 있다. 안면마비 중 가장 흔한 벨 마비(원인을 찾을 수 없는 특발성 안면마비)는 몇 시간이나 며칠에 걸쳐 갑자기 발생한다. 대개는 안면의 이상감각이나 얼굴의 비뚤어짐으로 알게 된다.
안면마비는 크게 중추성과 말초성, 두 가지 경우로 나타난다. 중추성은 뇌출혈·뇌경색·뇌종양 등의 원인으로 중추 신경 마비가 일어나 안면 하반부에 마비가 찾아오는 것을 말한다. 말초성은 벨마비와 렘지헌트 증후군, 류머티즘성, 편도염,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해 발생한다. 정신적 충격이나 감정적 불안, 중이염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치료는 증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안면신경이 마비되면 가장 불편한 것이 눈을 제대로 감지 못하는 것이다. 이땐 안대를 이용해 눈을 보호하는 것이 각막 보호에 도움이 된다. 벨 마비나 렘지헌트 증후군의 경우엔 스테로이드, 항바이러스제 등의 약물치료를 하고, 안면마비가 급격하게 진행될 땐 안면 신경감압술 등의 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