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

백내장 수술은 다 비슷하다? 눈 상태·생활 고려해 렌즈 선택해야 환히 볼 수 있어요

김수진 기자

백내장 수술의 모든 것 노화로 수정체 혼탁… 수술로 근본 치료해야 수정체 부숴 꺼낸 후, 깨끗한 인공 렌즈 넣어 야간 운전 잦거나 멀리 잘 보려면 '연속초점' 컴퓨터 작업 많이 하면 '4중초점렌즈'가 적합 양쪽 눈에 다른 렌즈 삽입… 시력 質 높아져

이미지



서울에 사는 60대 김모씨 부부가 시야가 흐릿하게 보인다며 안과를 찾았다. 진단 결과, 부부 모두 양쪽 눈에 백내장이 생긴 상태였다. 치료를 위해 수술을 결정했지만, 부부는 백내장 수술에 쓰이는 렌즈 종류가 다양해 고민에 빠졌다. 의사는 "특정 렌즈가 무조건 좋은 게 아니라, 개인 상태나 생활 환경에 맞는 렌즈를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며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고, 운전이 잦은 남편은 연속초점·4중초점렌즈를, 책을 자주 읽고 집안일을 많이 하는 아내는 연속초점·3중초점 렌즈를 각각 추천한다"고 말했다. 부부는 양쪽 눈에 각각 다른 렌즈를 사용해 백내장 수술을 진행했고, 현재 두 사람 모두 자신의 시력에 만족하며 불편함 없이 지내고 있다.

◇백내장, 자연치유 안 돼 수술 필요

백내장은 노화로 눈 속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환이다. 수정체는 초점이 정확하게 맺히도록 돕는 구조물이며, 단백질로 이뤄졌다. 노화로 단백질이 변성되면 수정체가 흐려져, 거리를 막론하고 모든 사물이 뿌옇게 보인다. 물체가 겹쳐 보이기도 한다. 어느 정도 진행되면 육안으로 눈동자 색이 흐릿해 보인다.

백내장이 한 번 시작되면 자연치유는 불가능하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이인식 대표원장은 "약물 치료 등으로 진행을 늦출 수 있지만, 근본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하다"며 "백내장을 방치하면 수술이 어려워질 뿐 아니라, 안압이 높아져 녹내장까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백내장 수술은 레이저 등으로 수정체 주머니를 절개하고, 수정체를 잘게 부숴 꺼낸 뒤 깨끗한 인공수정체를 넣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인공수정체는 크게 단초점·다초점렌즈가 있다. 단초점렌즈는 거리 조절력이 없어 근거리나 원거리 시력 중 하나만 개선 가능하다. 다초점렌즈는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자동으로 조절해 근거리·원거리를 전부 교정해준다.



이미지

백내장 다초점 수술을 할 때 개인의 상황이나 생활습관에 따라 맞춤형으로 렌즈를 삽입하면 시력 선명도·만족도가 높아진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는 근거리·먼거리가 동시에 잘 보이도록 ‘맞춤초점 백내장 수술’을 진행한다.


◇다초점렌즈 종류 다양, 장·단점 달라

다초점렌즈는 연속초점, 3중초점, 4중초점으로 나눌 수 있으며, 장단점이 다르다.

▷연속초점렌즈(미니웰·심포니)=초점 끊김 없이 선명하게 시야가 이어진다. 단, 근거리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대신 원거리가 가장 잘 보인다. 이인식 대표원장은 "야간 운전을 자주 하거나 골프·테니스처럼 멀리 선명하게 봐야 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말했다.

▷3중초점렌즈(파인비전)=원거리·중간거리·근거리 세 군데에 초점이 맺히지만, 초점과 초점 사이가 미세하게 흐려보여 시야가 끊기는 기분이 든다. 독서 등을 즐겨 가까운 거리에서 글자를 읽거나, 바느질처럼 근거리 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4중초점렌즈(팬옵틱스)=3중초점렌즈에서 한국인의 중거리 시야인 60㎝에도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근거리 외에, 컴퓨터 작업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이인식 대표원장은 "4중초점렌즈는 눈과 모니터 간격에 해당하는 40~60㎝에서 0.8 이상의 시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생활습관 따라 1대1 맞춤형 교정 가능

백내장이 있으면 수술할 때 양쪽 눈에 같은 종류 렌즈를 삽입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양쪽 눈 렌즈 종류를 다르게 하기도 한다. 이인식 대표원장은 "백내장 수술은 백내장을 없애고 더 좋은 시력으로 교정할 수 있는 기회"라며 "수술할 때는 다양한 렌즈를 충분히 고려해야 하며, 개인의 필요와 상황에 따라 근거리와 먼거리를 동시에 잘 볼 수 있도록 각각 다른 렌즈를 삽입하는 '맞춤초점 백내장 수술'을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맞춤초점 백내장 수술은 눈의 주시안·비(非)주시안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우리 몸의 눈은 먼 곳을 볼 때 사용하는 눈(주시안)과 가까운 곳을 볼 때 사용하는 눈(비주시안)이 다른 경향이 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이경식 원장은 "주시안에는 원거리와 선명도를 잡을 수 있는 연속초점렌즈를, 비주시안에는 근거리를 잡을 수 있는 3중· 4중초점렌즈를 넣어 시력을 교정하면 양쪽 눈 모두 같은 렌즈를 넣는 것보다 시력 질이 개선된다"고 말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 수술 100건을 대상으로 환자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에 따르면, 맞춤초점 수술을 받은 사람은 만족도가 10점 만점에 7.25점(선명도), 7.94점(근거리), 8.13점(원거리)이었다. 일반 다초점 수술을 받은 사람의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6점(선명도), 5.7점(근거리), 6.3점(원거리)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