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달고 찬 음식 먹을 때 짜릿한 통증 '이 질환' 의심해야

신은진 헬스조선 기자

이미지

민감성 치아는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다. /게티이미지뱅크

평소엔 괜찮다가 달콤한 음식이나 차가운 음료, 질긴 음식을 먹을 때 짧고 예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특정 음식물과 접촉했을 때만 통증이 생기는 이 증상은 전형적인 민감성 치아 증상이다. 민감성 치아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다양한 민감성 치아 원인
민감성 치아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선천적으로 치아를 둘러싼 막(상아질, 법랑질)의 일부가 없어 민감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후천적인 이유로 발생한다. 보통은 충치, 치아가 깨지거나 금이 간 경우, 치아미백을 하고 난 후, 오래된 보철물과 치아 사이에 틈이 발생한 경우, 잇몸 퇴행·위축으로 인해 치아 뿌리가 드러난 상태일 때 민감성 치아 증상이 생긴다. 외상으로 치아가 손상되는 경우에도 민감성 치아 증상이 나타난다.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20대 후반~30대 초반에 민감성 치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신경치료 필요할 수도… 평소에 잇몸관리 해야
민감성 치아는 원인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한다. 민감성 치아 원인이 충치, 치아손상, 파손 등 구조적인 문제라면 문제 부위를 치과용 재료로 충전해 치료할 수 있다.

신경 속 염증이 원인이라면 염증을 제거하는 치료를 해야 한다. 염증 정도에 따라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다만, 잇몸이 내려앉는 등의 잇몸병으로 인해 치아 뿌리가 노출돼 민감성 치아 증상이 생긴 경우라면 원인치료가 어렵다. 치과에서 노출된 치아 뿌리를 덮는 민감성 치아 처치제 정도를 바를 수 있다. 꾸준히 잇몸을 관리해 더는 잇몸이 상실되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하다.

구조적인 문제가 크지 않다면, 시린이전용 치약을 사용해 노출된 치아 부분을 보호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다.


참고자료=대한치과의사협회 '민감성 치아'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