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사진=비엠케이 제공

치과 의사 현영근 원장이 33년 치료 경험을 살려 온 가족 치아건강 지침서인 ‘100세 건강 이 속에 있다’를 출간했다.​ 책은 크게 네 가지 부분으로 구성됐다. 어린이 치아 건강, 성인 치아 건강, 어르신 치아 건강, 알쏭달쏭 상담실 코너가 있어 치아 증상에 맞는 상황별 해법을 총 망라해 알려준다.

저자가 환자를 진료하면서 느낀 환자들이 궁금해 하는 치아 상식과 관련한 사례도 구체적으로 담았다. 예를 들어, 카레나 콜라보다도 치아 변색에 영향을 미치는 주범은 김치찌개와 라면이라는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브로콜리와 파인애플이 천연 미백 제품이라는 것을 기억하라는 조언도 담겼다. 이 밖에 ▲치아 교정을 할 경우 교정 시기, 진행 정도뿐 아니라 교정 기간 발생하는 충치의 예방, 치료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어르신이라면 어금니만큼은 꼭 치료해야 한다. ▲​무조건 싼 임플란트는 환자가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는 등 누구나 궁금해 할 법한 치아 관련 상식을 구체적으로 정리했다.

한영근 원장은 "'100세 건강 이 속에 있다'를 가정에 상비약처럼 비치해 놓고 이가 안 좋은 상황에 처할 때 언제든 책을 꺼내보면 궁금한 부분에 대한 명쾌한 해법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비엠케이刊​, 21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