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팔방미인 오미자(五味子)로 추석을 건강하게!

한희준 헬스조선 기자

이미지

추석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고향에 계신 부모님이나 가까운 지인들에게 어떤 선물을 해야 할 지 고민이라면 오미자를 주목해보자. 오미자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건강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오미자는 폐의 기운을 추스르고, 몸의 진액과 식은땀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정신을 안정시켜서 마음을 편안하게 해줘 예로부터 매우 귀한 약재로 여겨졌다. 오미자의 성분은 단백질, 칼슘, 인, 철, 비타민 B1 등이며, 피로회복에 좋은 사과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몸이 허약한 사람이거나 무기력증, 피로회복, 심근쇠약, 동맥경화, 건망증, 불면증 등을 앓고 있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오미자에는 중추 신경계를 자극해 신경을 이완시키고 머리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수험생이나 노년층에게도 좋은 약재이다. 뇌파를 자극하는 성분이 있어서 졸음을 쫓고, 과로로 인한 기억력 감퇴도 막아준다.

하지만 오미자를 지나치게 많이 복용하면 허열(虛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차로 마시면 하루에 2~3잔정도 꾸준히 먹는 것이 좋다.

한방명품 전문숍 '목화토금수'는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산업기술진흥원, 12개 시·군이 연계해 추진한 '한방약초광역연계협력사업’의 일환으로 탄생한 브랜드이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최고 품질의 한방차, 음료, 기능성식품, 건강미용제품, 한방생활용품 등 4개 품목군을 전시·판매한다. 목화토금수에서 판매하는 오미자 제품은 다음과 같다.




이미지

◇함양군 오미자 발효효소

국내산 생오미자를 백설탕과 함께 옹기에서 3년간 발효, 숙성시킨 제품이다. 숙성 과정에서 설탕이 올리고당화 돼 생오미자의 유효성분과 혼합돼서 인체에 유익한 영양소를 새콤달콤하게 즐길수 있다. 500ml×2병, 4만4000원 (추석특전: 5개구입시 1개증정)

유기농산물의 고장 함양군은 산 높고 물 맑은 평화로운 고장으로 유명하다. 특히 연잎과 연근, 목련, 자색고구마, 오미자 등 친환경 한방약초와 유기농 농산물이 많이 재배된다.




이미지

◇문경시 5미 자연지애 오미자청

문경에서 직접 재배한 오미자만을 사용해 기호에 따라 농도를 조절해서 겨울에는 따뜻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사계절 내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500ml×2병, 5만원 (추석특전 : 11개 구입시 1개 증정)

오미자 생산 최적지 문경시는 청정수계 지역인 웰빙도시다. 약용작물이나 과수재배에 유리한 천혜의 자연조건 속에서 자란 문경 오미자와 복분자 등 친환경 약초가 유명하다.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