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칼럼

[의학칼럼] 종류 다양한 시력교정술… 안전성과 만족도 높이려면?

BGN밝은눈안과 잠실 롯데월드타워 송윤중 원장​

이미지

BGN밝은눈안과 잠실 롯데월드타워 송윤중 원장​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한모(36)씨는 결혼식을 6개월 앞두고 시력교정술을 받기로 결정했다. 본식 전 웨딩사진 촬영을 할 때 안경을 벗는 것이 훨씬 부드러운 인상을 줄 수 있는 데다, 태권도를 가르칠 때도 안경을 벗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한씨는 다양한 시력교정술 중에서 안내렌즈삽입술을 받기로 결정했다.

시력교정술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체계적인 상담과 첨단장비를 이용한 검사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과거에 비해 시력교정술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안정성이나 만족도 면에서 대중적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었다고 한들 당사자에게 만족도가 떨어진다면 이는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시력교정술에는 라식과 라섹, 스마일라식, 안내렌즈삽입술 등이 있다. 라식과 라섹은 레이저를 각막 실질에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라식의 경우 각막 절편을 만든 뒤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한다.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지만, 외부충격에 약하고 안구건조증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라섹은 수술 시 각막 상피를 벗겨낸 뒤 실질부위에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게 된다. 외부충격에 강하고 안구건조증의 가능성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라식에 비해 수술 후 통증이 있고 회복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이때, 라식과 라섹의 경우는 각막을 직접적으로 건드리기 때문에 각막의 두께가 너무 얇거나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난시를 갖고 있다면 수술이 힘들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스마일라식이 대안으로 떠오른다. 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결합한 시력교정술로, 각막을 미세 부분만 절개하여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각막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어 안정성이 높다.

이처럼 시력교정술은 그 종류에 따라 수술 후 회복기간, 통증 등 다양한 면에서 특징이 상이하기 때문에 개인의 눈 상태를 정확히 판단해 가장 적합한 시력교정술을 선택해야 한다.

시력교정술은 일상 속에서 안경을 착용할 때보다 훨씬 편안하고 편리함을 가져다주는 수술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전문의료진과의 상담이나 검진을 소홀히 하고, 오로지 후기나 비용, 주변 지인의 추천 등에만 의존하여 병원과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시력교정 효과와 영구성, 만족도와 안정성을 모두 높이기 위해서는 정밀검진을 통해 시력, 각막의 굴절 상태와 각막두께, 망막상태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 개인에게 적합한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수술 전후 음주나 세수, 화장, 인공눈물 및 안약 점안 등 의료진의 권고사항을 철저히 지켜야 좋은 수술 경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칼럼은 BGN밝은눈안과 잠실 롯데월드타워 송윤중 원장의 기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