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

"시력교정 수술 4세대 돌입… 클리어 라식, 정교함과 안전성에서 진일보"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헬스 톡톡_ 김균형 센트럴서울안과 원장 3세대와 가장 큰 차이는 '레이저' 각막 절단면 더 매끄러워 결과 좋아 안구 움직임 보정, 난시 교정도 유리 레퍼런스 닥터로 수술 진행 평균 시력 0.1→0.94로 '매우 우수'

이미지

센트럴서울안과 김균형 원장이 최근 도입된 4세대 시력교정술인 클리어 라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3세대 시력교정술 스마일 라식을 넘어 4세대 시력교정술인 '클리어 라식'이 지난해 말 국내에 도입됐다. 1세대 라섹, 2세대 라식, 3세대 스마일라식과 어떻게 다른 걸까? 클리어 라식을 개발한 스위스 지머사에서 유일하게 공식 인정한 레퍼런스 닥터인 센트럴서울안과 김균형 원장을 만나 직접 물어봤다.

―지금까지 나온 시력교정술은 어떤 게 있는가?

"근시와 난시는 각막 모양을 변형시켜서 시력을 교정할 수 있다. 레이저로 각막 표면을 깎는 라섹이 제일 먼저 나온 1세대 수술이다. 간단하고 안전하지만, 상처가 겉에 있기 때문에 천천히 낫고, 아프다. 회복 속도를 높이고 통증을 줄이기 위해 나온 수술이 각막의 안쪽 층을 깎는 라식 수술이다. 동그랗게 절편을 만들어 열고, 레이저로 깎은 후 절편을 다시 덮는 전통적인 라식 수술이 2세대 시력교정술이다. 다만, 라섹보다 각막을 안쪽부터 깊이 깎기 때문에 각막을 손상하는 양이 많고, 안구건조증이 나타나기 쉽다. 또 절편을 아예 잘랐기 때문에 외상으로 드물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각막 손상을 줄이기 위해 3세대부턴 절편을 자르지 않고, 터널을 파듯이 안쪽으로 들어가는 렌티큘 수술이 도입됐다. 대표적으로 스마일 라식이 있다. 클리어 라식은 스마일 라식과 같은 원리를 이용하지만, 단점을 보완했다. 이 외에 각막을 건드리지 않고 콘택트렌즈를 눈에 넣어서 시력을 교정하는 렌즈삽입술이 있다."

―클리어 라식과 스마일 라식은 어떻게 다른가?

"가장 큰 차이점은 레이저다. 클리어 라식은 스마일 라식보다 10분의 1정도 파워를 가진 로우 에너지(Low energy)를 10배 더 빠르게 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결과적으로 절단면이 더 매끄럽다. 실제로 절단면을 전자현미경으로 분석·비교했더니 스마일라식 레이저가 자른 각막 단면은 거친 잔디밭처럼, 클리어라식 레이저로 자른 단면은 부드럽게 잘린 것을 확인한 해외 연구 결과가 있다. 절단면이 고를수록 시력 교정이 더 정교하게 된다. 또한, 스마일 라식에서는 흰자위가 기기에 고정되면 움직임이 보정되지 않는다. 안구가 움직여도 기기는 따라가지 않고, 처음에 인식된 대로 수술이 진행된다. 그러나 클리어 라식에서는 안구의 움직임을 보정해주는 기능이 추가됐다. 난시 교정도 시축을 교정할 수 있는 클리어 라식에서 훨씬 유리하다."

―클리어 라식 데이터가 부족해 불안한 환자도 있을 것 같은데?

"지금까지 해본 수술 결과는 매우 좋다. 수술 전에 평균 0.1이었던 시력이 수술 후 한달 째 0.94로 나타났다. 학술적으로 측정할 때는 1.0을 넘는 값은 반영을 안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우수한 결과다. 원리가 스마일 라식과 같아 어느 정도 안전성은 확인됐다고 볼 수 있으며, 클리어 라식을 개발한 지머사는 오래전부터 각막용 레이저를 제작한 회사로 기술과 안전성이 검증된 곳이다."

―클리어 라식을 추천하지 않는 사람이 있는가?

"스마일 수술과 같다. 렌티큘 수술은 렌즈 모양으로 각막을 절개해 빼내는 수술이기 때문에, 도수가 너무 낮은 사람은 추천하지 않는다. 절개한 부위를 빼낼 때 각막이 찢어지거나 분리될 수 있다. 또한, 각막 안쪽 층을 깎기 때문에 각막이 원천적으로 얇은 사람은 수술이 힘들다. 각막의 두께와 모양 등을 비교해서 어느 수술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지 전문의와 함께 의논하고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국내 유일 지머사 공식 인정 레퍼런스 닥터라고 하던데, 어떤 역할을 하는가?

"첫 번째 레퍼런스 닥터로 선정돼 스위스 본사 직원과 한국·스위스 대사관 관계자가 찾아와 패를 수여했다. 레퍼런스 닥터는 기술이 개발된 초창기에 기술 효과를 검증하고 완성도를 개선하는 방법을 찾는 의사다. 한국에서 수술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은 누군지, 여러 상황에서 어떻게 수술하면 좋을지 등 가이드와 노하우를 제안하고 건의한다. 수술 후 스위스 지머사 본사와 계속 기술을 점검하고 논의하고 있다."

―시력교정술을 고민하는 사람이 매우 많은데, 꼭 고려했으면 하는 사항이 있다면?

"눈은 정말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는 기관이다. 조급하게 당일 수술을 받기보단, 제대로 검사해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이 무엇인지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신중히 결정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