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콜레스테롤 낮추고 비타민D 올리는 '이것'

신은진 헬스조선 기자

이미지

표고버섯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LDL-콜레스테롤은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 중 하나다.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LDL-콜레스테롤은 낮추고, 뼈 건강은 강화하는 표고버섯을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아보자.

◇LDL-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위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미국심장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에서 발표한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낮추는 10대 음식 중 1위를 차지한 음식이다. 표고에는 양질의 섬유질이 많아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며,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다.

표고버섯에는 비타민D 전구체(특정 물질이 되기 전 단계에 해당하는 물질)인 에르고스테롤이 양송이, 새송이 등 다른 버섯보다 많이 들어 있다. 에르고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주고,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경성대 제약공학과 김강민 교수팀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표고버섯에는 에르고스테롤이 양송이, 새송이 등 다른 버섯보다 많이 들어 있다.

또한 표고에는 항암, 항종양 다당체 물질인 렌티난(Lentinan)이 함유되어 있는데 현재 면역력 향상 및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의약품으로 개발되어 있다. 비타민 B1, B2의 함유량은 채소의 두 배다.

◇맛있는 표고버섯 고르려면?
표고버섯을 고를 때는 갓이 적당히 퍼져 있고, 갓 안쪽에 있는 주름이 뭉개지지 않고 선명한 것이 좋다. 줄기는 통통하고 짧은 게 좋다. 특히 국산 표고버섯은 갓 크기가 넓적하고 불규칙하며, 각 표면의 골이 얕고 뚜렷하지 않으며, 갓의 표면이 진한 갈색을 띠어 중국산과는 모양이 다르다.

구매한 생표고버섯은 물에 씻지 않고 불순물만 가볍게 털어낸 다음, 마른행주로 표면을 닦아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게 좋다. 생표고버섯은 갓 안쪽이 손상되지 않게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거나 젖은 수건으로 닦아 사용하면 되고, 말린 표고버섯은 물에 담가 살짝 불린 후 요리에 사용하면 된다. 이때 설탕을 넣으면 더 빨릴 불릴 수 있고, 감칠맛 성분도 달아나지 않는다. 표고를 담갔던 물은 감칠맛이 나기에 버리지 말고 요리에 사용해도 좋다.

참고자료=농촌진흥원, 국립농업과학원 식생활영양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