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국내 연구진, 'HT042' 키 성장 원리 결과 밝혀

신은진 기자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성분을 따지는 소비 성향이 두드러지며 아이 키 성장 영양제 원료에 대한 궁금증이 늘고 있다. 이러한 키 성장 제품의 효능에 대한 궁금증은 최근 소개된 키 성장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를 통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가천대 한의대 본초학교실 이동헌 교수는 최근 연구를 통해 어린이 성장 촉진 기능성 물질 'HT042(황기추출물 등 복합물)'이 성장 속도는 증가시키되 성장 기간은 단축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키 성장의 법칙에 부합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HT042는 동의보감 등 한의학 문헌에 어린이의 성장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한다고 기록된 소재 가운데 황기와 가시오갈피 등의 추출한 것으로, 연구팀은 이를 동물 모델에 적용해 연구했다. 그 결과, 뼈 길이의 성장과 키 성장에 필요한 성장인자(IGF-1) 수치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성장 기간을 단축하는 성호르몬 활성 작용을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도 밝혔다.

이 연구에서는 건강기능식품 원료 중에는 드물게 두 차례의 어린이 대상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해 섭취 군과 대조군 사이의 키(cm) 차이를 확인하며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했다.

이동헌 교수는 “독자적인 실험법 개발을 통해 HT042가 성장 속도는 빠르게 하는 데 성장 기간은 단축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HT042 연구진은 지난해 게재된 'Children'지의 SCI급 논문을 포함해 총 10건의 논문을 출판하는 등 키 성장의 해법을 찾는 연구를 식약처 인허가 이후에도 지속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국제학술지 'Nature Communications' 온라인에는 성장에 중요한 인자 구조와 조절 메커니즘을 밝힌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기초과학연구원(IBS) 바이오분자 및 세포 구조 연구단 김호민 CI(KAIST 의과학대학원 부교수)는 신체 유지와 신진대사에 관여하며, 특히 태아와 소아·청소년기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슐린과 유사한 구조의 호르몬 인자 구조와 조절 메커니즘을 밝혔다.

김호민 CI는 “이번 연구 결과로 성장과 대사에 관련된 다양한 질병에 대한 이해를 높여 진단, 치료제 개발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