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근육 키우는 ‘이것’ 발기불능 일으킬 수도
신은진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6/13 21:00
여름휴가를 대비해 운동하는 사람이 늘었다. 이들을 겨냥한 근육 강화, 근육량 증가 약 광고도 많아졌다. 일부는 자사 제품을 전문의약품으로도 인정받은 '효과 좋은' 약이라고 홍보하는데, 이는 거짓이다.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전문의약품은 약이 아니라 독이 될 가능성이 크다.
◇불법 스테로이드·남성호르몬제, 발기불능부터 고환위축까지 유발
근육 강화, 근육량 증가 등의 효과를 강조한 온라인 유통 전문의약품 중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된 제품은 없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조사결과를 보면, 온라인에서 유통된 전문의약품은 모두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었다. 실제 검출된 성분은 표시된 함량보다 부족하거나 초과했고, 표시성분 이외 미표시 성분도 검출됐다.
검출된 주요 성분으로는 ▲단백동화스테로이드제(옥산드롤론, 난드롤론디카노에이트, 스타노졸롤, 메탄디에논, 볼데논) ▲남성호르몬제(테스토스테론)가 있었다. 스테로이드류 전문의약품은 노인, 만성질환자, 영양 결핍 환자의 생체 동화작용을 증가시켜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목적인 제품으로, 불법유통 제품을 복용하면 성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단백동화스테로이드제의 주요 성기능 부작용으로는 발기불능, 만성 음경 지속발기증, 부고환염, 방광흥분, 음핵 비대, 월경이상, 고환기능의 억제, 고환위축증 등이 있다. 그 외에도 간자반병, 간세포 종양, 습관성·흥분성 불면증, 우울증 등이 생길 수 있다.
남성호르몬의 부작용도 다양하다. 남성호르몬을 장기간 투여하면 여성은 남성화되고, 남성은 정자형성의 억제, 여성형 유방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소아 청소년이 사용하면, 사춘기가 이르게 발생해 성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전문의약품은 반드시 병원과 약국을 방문해 의사의 처방, 약사의 조제·복약지도를 받은 다음 복용해야 한다. 자신의 상태에 맞는 약을 용량·용법을 지켜 복용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마음대로 복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특히 온라인에서 불법으로 유통·판매되는 의약품은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불법 제품으로 절대 구매·복용하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