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심한 생리통, 타이레놀·이지엔6 동시에 먹어도 될까?

신은진 헬스조선 기자

[이게뭐약]
성분 다른 약 복용 가능… 1일 최대 용량·용량 잘 살펴야

이미지

진통제를 복용해도 생리통이 개선되지 않으면 다른 성분의 약을 추가 복용해도 된다. /게티이미지뱅크

크리스마스라고해서 생리통(월경통)이 피해가진 않는다. 개인차는 있지만, 생리통이 심할 때는 진통제를 복용해도 통증이 쉽게 개선되지 않는다. 건강상의 다른 문제가 없는데도 생리통이 심할 땐 진통제를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아세트아미노펜 먹어도 해결되지 않은 생리통, 다른 성분 진통제 추가로 먹어도 될까?
평소에 먹던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진통제를 먹었으나, 통증이 해결되지 않으면 같은 약을 추가로 먹어야 하는지, 다른 성분의 진통제를 먹어야 할지 고민하게 된다. 성분은 다르지만, 혹시나 진통제 과량 복용으로 인한 내성 등 부작용이 생길까봐 걱정되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심한 통증도 참는 경우가 많은데, 통증이 있을 땐 무리하게 참을 필요가 없다.

대한약사회 오인석 학술이사(약사)는 "진통제를 먹고 나서 효과가 없을 때, 다른 성분의 진통제를 추가로 복용해도 괜찮다"고 밝혔다. 오 약사는 "오전에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진통제를 먹었다가 오후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를 복용하는 등 서로 다른 성분의 진통제를 차례대로 복용해도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서로 다른 성분의 진통제는 1일 최대 용법과 용량만 잘 지키면 교차복용은 물론, 동시복용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오 약사는 "복용하는 사람에게 잘 맞는 생리통 진통제를 먹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단, 서로 다른 성분의 진통제를 복용할 때는 성분을 주의 깊게 봐야 한다. 성분명이 다르면 성분도 완전히 다르다고 착각, 같은 계열의 약물을 과량복용할 위험이 있다. 예를 들어 이부프로펜과 나프록센은 서로 다른 성분이지만 같은 NSAIDs 계열 약물이다.

오인석 약사는 "아세트아미노펜이나 NSAIDs, COX-1 등 서로 다른 계열의 약을 함께 복용하는 것은 괜찮지만, 이부프로펜과 나프록센처럼 같은 계열의 약물을 동시 복용할 때는 매우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같은 계열의 약물은 저용량인 경우만 동시복용이 가능하기에 복용 전 약사와 반드시 상담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복되는 심한 생리통, 통증 줄이는 영양제 없을까?
건강검진을 통해 문제가 없는데도 매달 생리통이 심하다면 월경전증후군(PMS)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의약품을 복용하는 방법이 있다. 오인석 약사는 "월경전증후군에 효과가 있는 아그누스카스투스 성분의 의약품이 있다. 꾸준히 복용하면 생리로 인한 통증과 우울감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좀 더 확실한 효과를 얻고 싶다면, 진통제를 미리 먹어도 좋다. 생리통이 너무 심해 일상생활이 힘들다면 생리 1~2일 전에 NSAIDs 계열의 진통제를 미리 복용하는 방법이 있다. 오인석 약사는 "NSAIDs 계열 진통제는 심한 생리통의 원인 중 하나인 프로스타글란딘(PG)의 과도한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생리 중 철분제 복용, 도움될까?
생리 중 과다출혈로 인해 어지럼증, 두통 등 빈혈증상을 경험하는 이들이 많다. 이때 철분제를 잠깐이라도 복용하면 증상이 개선될까 궁금해하는데, 철분제 복용은 실제 증상개선에 도움을 준다.

오인석 약사는 "출혈량이 많은 시기에는 일시적으로 피가 부족하고, 이로 인한 두통, 소화불량 및 메스꺼운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각종 증상이 출혈로 인해 발생한 경우라면, 철분제 복용이 도움될 수 있다"고 밝혔다.

오 약사는 "철분제를 복용할 때 단백질(아미노산 제제)을 함께 복용하면, 혈 부족 개선에 좀 더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