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같은 습윤밴드 아니다? 상처 유형별 습윤밴드 선택법

신은진 헬스조선 기자 | 도움말=대한약사회 오인석 학술이사(약사)

▲ 상처 유형에 따라 적절한 습윤밴드를 선택하면 상처회복에 도움이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습윤밴드(습윤드레싱)는 흉터 최소화를 위해 많이 사용하는 일반의약품 중 하나다. 외형은 비슷하지만, 습윤밴드의 종류는 ▲폴리우레탄폼 ▲하이드로콜로이드 ▲하이드로겔 제제 등 굉장히 다양하고, 상처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제품이 다르다. 습윤밴드의 정확한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폴리우레탄폼 습윤밴드
깊은 상처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폴리우레탄폼 제제 습윤밴드는 삼출물(진물)의 흡수가 우수하고, 상처 면에 달라붙지 않는다. 그 때문에 삼출물이 많은 상처나 상처 주변의 피부가 약해져 추가 손상이 우려되는 경우 사용하면 좋다. 피부 자극이 적은 편이라 습윤드레싱을 자주 교체해야 하는 경우에도 유용하다. 항생제연고를 바르고 나서도 사용할 수 있어 세균감염이 있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

하이드로콜로이드 습윤밴드
하이드로콜로이드 제제 습윤밴드는 피부 문제나 점을 뺀 상처 등 작은 상처에 적합하다. 폴리우레탄폼 제제와 달리 삼출물이 많지 않은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세균에 감염된 상처에는 사용하면 안 된다. 항생제 연고 등 기타 상처치료 연고와도 함께 사용하면 안 된다. 피부 유형에 따라 하이드로콜로이드 제제를 사용하면 가려움증 등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는 하이드로겔 제제나 폴리우레탄폼 제제를 사용해도 된다.

하이드로겔 습윤밴드
하이드로겔 제제 습윤밴드는 이름처럼 수분을 함유한 형태다. 상처표면에 수분을 제공해서 괴사한 조직을 탈락시키는 원리이다. 삼출물이 적고, 수포가 없는 화상과 같은 건조한 상처에 적합한 유형이다.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