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습윤밴드 4종 완전 분석 '상처 모양·깊이, 부위 따라 달라요'

이보람 헬스조선 기자 | 사진 셔터스톡, 보령제약, 일동제약, 존슨앤드존슨, 먼디파마

약 똑똑하게 사용하기

야외활동을 하다보면 상처를 입기 쉽다. 상처의 흉터를 최소화하는 데는 습윤밴드를 붙이는 게 효과적이다. 습윤밴드라고 해서 다같지는 않다. 상처의 모양과 깊이, 부위에 따라 적합한 습윤밴드가 다르다. 대표적인 습윤밴드 브랜드 4종의 특징을 알아봤다. 

 

습윤밴드(드레싱)란?
습윤밴드는 피부가 상처를 입은 후 발생하는 삼출물(진물)을 흡수하고 출혈 또는 체액 손실 및 오염방지, 습윤 환경 조성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 대부분 ‘하이드로콜로이드’ 재질로 만들어지는데, 해당 재질은 상처에 딱지가 생기지 않도록 습윤 환경을 유지시켜 줌으로써 상처치유를 돕고 먼지 등 외부 오염 물질로부터 상처를 보호한다.




이미지

Part 1. 올바른 습윤밴드 사용 가이드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처가 생기면 통풍이 잘 되게 해서 딱지를 만드는 게 좋은 방법이라고 알고 있다. 하지만 딱지는 흉터를 생기게 만든다. 그래서 상처를 빠르게 치유하고 흉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공기가 차단된 상태로 습윤 환경을 유지해야 한다. 상처에 공기가 통하게 되고, 딱지가 생기면 상처 치유를 위해 모여든 세포가 딱지 아래에 갇혀 오히려 상처 회복이 더뎌지고 흉터가 생기기 쉽다. 습윤밴드의 핵심은 상처를 온전히 감싸서 공기를 차단해 습윤 환경을 형성해야 한다. 따라서 습윤밴드를 고를 시에는 가장자리가 잘 붙어 공기 유입을 차단하는 제품을 선택해 최적의 습윤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올바른 습윤밴드 사용법

1 단계: 습윤밴드는 가벼운 찰과상(마찰 등으로 피부가 손상되거나 떨어져 나간 상태)일 때 사용한다. 화상이나 물집이 생겼을 때, 깊은 상처는 습윤밴드 사용을 피해야 한다. 감염된 상처도 습윤 환경이 균을 더 잘 번식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습윤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단계: 상처가 지저분할 때는 습윤밴드를 붙이기 전 상처 부위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다. 부착 전 제품을 양손으로 1분간 가볍게 감싸주면 접착력이 좋아진다.


3 단계: 밴드의 크기는 상처를 완전히 덮을 만큼 커야 한다. 붙일 때에는 가장자리가 잘 붙었는지 확인하고, 손으로 가볍게 감싸듯 눌러 마무리 한다. 팔꿈치나 무릎 등 밴드가 잘 떨어지기 쉬운 부위는 움직임에 특화된 밴드를 사용하면 상처를 더 밀착 보호할 수 있다.

4 단계: 상처 부위에서 나오는 삼출액을 흡수하면 습윤밴드가 하얗게 부풀어 오른다. 감염, 노란 진물, 붉어짐 등의 이상 증상이 없는지 2~3일간 상처의 경과를 지켜본다. 이상 증상이 없으면 3~5일 동안은 떼어내지 말고 상처가 습윤환경 내에서 치유될 수 있게 기다린다.

습윤밴드 사용 Q&A

Q. 일반 밴드와 습윤밴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일반 밴드는 상처 부위에 거즈가 부착돼 진물을 흡수하며 주로 간단한 보호가 필요한 상처에 사용한다. 반면 습윤밴드는 하이드로콜로이드 성분을 함유해 진물을 젤 상태로 보존해 빠른 상처 치우와 흉터의 최소화를 돕는다.

Q. 습윤밴드는 어떻게 제거해야 하나?
A. 가장자리부터 천천히 떼어낸다. 잘 떼어지지 않을 땐 따뜻한 물을 피부와 제품 사이에 흘려 보내면 좀 더 쉽게 제거할 수 있다.

Q. 사용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A. 제품 사용 중 피부가 붉어지거나 역한 냄새, 부종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일단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Q. 어린 아이도 사용해도 괜찮은가?
A. 만3세 미만의 어린 아이는 피부 자체가 연약해서 사용이 권장되지 않는다. 다만 제품 중에는 영유아도 사용 가능한 것이 있기 때문에 약사 등과 상담한 후 구입한다.

습윤밴드 주의사항

상처 부위는 씻을 필요가 없다? NO
습윤밴드를 붙이기 전에는 상처 부위를 씻어 이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상처가 지저분할 경우 소독약을 함부로 바르지 말고 깨끗한 물이나 식염수로 씻고 물기를 제거한다. 간혹 알코올로 소독하는 경우가 있는데 알코올 소독은 피해야 한다. 상처 부위에 알코올을 바르면 아이가 많이 아파하고, 다친 부위의 조직에 손상을 주거나 아무는 것을 더디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상처 부위의 이물질을 입으로 빨아내는 것도 피해야 한다. 입안의 균이 상처 부위에 들어가면 상처를 곪게 만들어 쉽게 흉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연고는 함께 바르지 않는 것이 좋다? YES
습윤밴드는 연고제와 동시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일반밴드는 상처 부위에서 나오는 삼출물을 흡수할 수 있도록 상처에 닿는 부위에 거즈가 부착되어 있다. 반면, 습윤밴드는 진물이 유지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자연 치유적 성분인 진물이 연고 역할을 대신하기 때문이다.

Part 2. 브랜드별 습윤밴드 특징



이미지

메디폼
메디폼은 먼디파마에서 만든 습윤밴드이다. 상처 부위에 습윤 환경을 조성해 진물이 가진 상처 회복인자를 통해 상처 치유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습윤 드레싱이다. 흉터를 적게 남기는 것이 특징이다. 메디폼은 다양한 상처에 맞게 골라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타입으로 출시돼 있다. 크게 3가지 타입으로 폼 타입, 하이드로콜로이드 타입, 액상 타입으로 나눠진다. 상처의 크기와 부위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메디폼 라인별 특징
-방수가 필요한 가벼운 상처 : 메디폼H 일반형 또는 밴드, 액상타입 메디폼H 리퀴드
-작은 상처 : 메디폼H 도트형
-얼굴 상처 : 메디폼H 뷰티
-진물나고 굴곡진 부위 상처 : 간편한 메디폼
-화상 및 세균감염이 우려되는 상처 : 메디폼 실버





이미지

밴드에이드
밴드에이드는 존슨앤드존슨의 상처 케어 전문 브랜드이다. 6년 연속 세계 판매 1위의 자리를 지키며 탄탄한 기술력과 노하우로 약 100년 동안 밴드 카테고리를 선도해온 글로벌 브랜드이다. 한국에는 2016년 론칭했다. 밴드에이드는 가장자리 접착력이 우수하다. 제품이 잘 떨어지는 가장 자리를 얇게 만들어, 피부와의 밀착도를 높여 수일간 사용해도 잘 떨어지지 않는다. 또한 전면 방수 소재를 사용했다. 표면이 방수 소재로 되어 있어, 손을 씻거나 샤워 또는 목욕 시에도 유지된다.

밴드에이드 라인별 특징
-손이나 발 등에 생긴 상처가 클 때 : 밴드에이드 대형
-일반적인 상처 : 밴드에이드 일반형
-손가락이나 손끝에 생긴 상처 : 밴드에이드 손가락/손끝형
-움직임 많은 관절 부위에 생긴 상처 : 밴드에이드 무릎/팔꿈치형





이미지

듀오덤
보령제약의 듀오덤은 상처에 적정한 습윤 상태를 유지하는 습윤 드레싱 고유의 기능뿐 아니라 HIV, HBV 바이러스 등 세균의 침입을 막고 괴사조직의 자가 분해를 증진해 염증기의 강도 및 기간을 줄여주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상처 치유 과정 동안 진피 위에서 가피(딱지)가 형성되는 것을 막으며 영양분의 이동을 증진시킨다. 드레싱 제거 시 별로 없다는 점도 특징이다. 듀오덤은 국내 유일의 트리플(Triple) 하이드로콜로이드 제제로 점성을 높이고 탈수현상을 감소시키는 이수제, 펙틴, 젤라틴 3가지 성분이 벌집구조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국내 제품 중 유일하게 주름 형태로 돼 있어 무릎·팔꿈치 등 굴곡 부위에 접착이 쉽다.

듀오덤 라인별 특징
-작은 상처와 삼출물 적을 땐 : 듀오덤 엑스트라씬
-손목, 팔꿈치와 같은 굴곡진 부위부터 귀, 손가락과 같이 작은 부위 : 엑스트라 씬
-여드름·점 등 피부과 시술 후 : 듀오덤 플러스 엑스트라씬
-깊고 넓은 상처로 인해 삼출물 많을 때 : 듀오덤 플러스 CGF





이미지

메디터치
메디터치는 일동제약에서 제작한 습윤밴드이다. 창상을 비롯해 피부궤양, 욕창 등 외과적 상처에 사용할 수 있으며 상처의 깊이·면적·환부의 특성 등에 따라 적절한 형태의 제품 선택이 가능하다. 

메디터치 라인별 특징
-상처가 깊고 진물 많은 상처 : 메디터치2
-무릎이나 손가락 등 굴곡진 부위에 생긴 상처 : 메디터치A
-방수·방균 기능 필요한 상처 : 메디터치H
-상처 부위 피부 변색 막고, 자외선 차단 기능이 필요할 때 : 메디터치H 썬프로텍션
-뾰루지, 여드름 등 안면 부위 작은 상처 : 메디터치H 도트형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