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할랄 뜻, 할랄 음식 돼지고기는 금물… 오리고기는?

우준태 헬스조선 인턴기자

할랄 뜻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할랄(Halal)'은 '허락된 것'을 의미하는 아랍어로, 이슬람교도가 율법에 따라 먹거나 쓸 수 있는 제품을 일컫는다. 식재료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동물성 성분을 배제한 화장품, 생물체의 무늬가 들어가지 않은 의류 등에도 할랄 표시가 들어갈 수 있다.

최근 국내 식음료 업계는 할랄 식품 수출 준비에 한창이다. 하지만 할랄 음식으로 인증을 받는 기준은 무척 까다롭다. 알코올· 돼지고기·피가 조금이라도 들어가면 할랄 인증을 받을 수 없다. 반면 과일·채소·곡류 등 식물성 음식은 인증을 받는 데 큰 어려움이 없다. 할랄 뜻은 종교적인 이유와 건강을 모두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지

사진=조선일보 DB

식물성 음식이 동물성 음식보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이유는 '지방의 차이'에 있다. 대개 식물성 음식은 불포화 지방, 동물성 음식은 포화지방이 많다고 알려졌다. 포화지방은 우리 몸에 해로운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포함해 비만과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등의 질병을 유발한다. 반면 불포화지방은 몸에 좋은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을 많이 포함해 심혈관계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할랄 음식에서 동물성 음식이 모두 제외되는 것은 아니다. 돼지고기를 제외한 오리고기, 닭고기, 달걀 등은 할랄으로 허용되는 음식이다. 동물 단백질은 식물성 식품에 부족한 아연, 철분 등의 영양소를 보충해 적당량 섭취하면 균형 있는 식단을 유지하는 데 도움된다. 동물 단백질은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근육·뼈를 강화하는 기능도 갖고 있다.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