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콘택트렌즈를 끼고 물놀이를 해야 한다면 물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물놀이 후엔 사용했던 렌즈를 버려야 한다. ​/ 게티이미지뱅크
물놀이를 할 때는 눈 건강을 위해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면 안 된다. 그러나 미용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콘택트렌즈를 포기하기 어렵다면, 물놀이 중에도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콘택트렌즈 사용법을 미리 알아두자.

◇물안경 꼭 쓰고 물놀이 후 렌즈 버려야

물놀이를 하면서 눈 건강을 지키려면, 콘택트렌즈를 끼지 않는 게 가장 좋다. 콘택트렌즈가 수영장물·수돗물·바닷물에 접촉하게 되면, 세균·곰팡이 등 감염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부득이하게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물놀이를 할 때는 물안경을 잘 눌러써 외부에서 물이 새어 들어오지 않도록 착용해야 한다. 물놀이를 할 때 사용했던 렌즈는 물놀이가 끝나고 나서 버려야 한다. 물안경을 착용했다 해도 감염 위험이 존재하므로, 콘택트렌즈는 새것으로 교체하는 게 안전하다.

만일 물놀이 중이라도 렌즈를 낀 눈이 불편하거나 과도한 눈물 분비, 충혈 등 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콘택트렌즈를 즉시 제거하고 안과 전문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장시간 착용 피하고 착용 전·후 청결 주의해야

꼭 물놀이가 아니더라도 콘택트렌즈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야 한다.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때는 먼저 손을 깨끗이 씻고 나서 사용하고, 착용 시 손톱으로 렌즈나 각막에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착용시간도 잘 지켜야 한다. 콘택트렌즈는 장시간 착용하면 각막에 산소공급이 부족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각막이 붓거나 상처가 생기기 쉽다. 세균 등에 감염될 가능성도 커질 수 있으므로, 권장 사용 시간보다 오래 착용하지 말아야 한다. 권장시간은 렌즈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에 착용 전 반드시 권장시간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타인의 렌즈를 재사용하면 안 된다. 다른 사람이 착용했던 렌즈를 사용하게 되면, 세균 감염 등으로 눈에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돌려쓰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