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주중 운동은 포기… 주말에 몰아서 운동해도 될까?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이미지

운동은 규칙적으로 하지 않고, 주말에 몰아서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주중 퇴근 후 운동은 좀처럼 쉽지 않다. 피로로 집에 도착하면 뻗어버리기 일쑤.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지 않고, 주말에 몰아서 운동해도 괜찮을까?

결론적으로 규칙적인 운동과 몰아서 하는 운동 사이 큰 차이가 없다. 영국 레스터대학 게리 오도노반 박사 연구팀이 세계보건기구 권고사항인 일주일 150분 이상 운동을 하는 40세 이상 성인 9420명을 관찰한 결과다. 7079명은 매일 20~30분씩 나눠서 운동했고, 나머지 2341명은 주말에 몰아서 운동했다.

연구팀이 두 집단의 사망 위험을 분석한 결과 두 집단 사이 차이가 크지 않았다. 매일 운동 하는 집단은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보다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은 41% 낮았다. 주말에 몰아서 운동하는 집단은 40% 낮았다. 암 사망 위험 역시 운동을 안 하는 사람보다 매일 운동하는 집단은 21%, 주말에 몰아서 하는 집단은 18% 낮았다. 두 집단 사이 차이가 1~3%p에 그친 것이다.

연구팀은 “주말에 몰아서 하는 운동은 대개 격렬한 편”이라며 “고강도 운동의 경우 양보다 질이 사망 위험을 낮추는 데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연구팀이 별도로 주말에 150분 미만 운동을 몰아서 한 집단의 사망 위험을 분석한 결과 흥미롭게도 150분 이상 운동한 그룹과 크게 차이가 없었다. 주중에 운동하지 못했다면, 주말이라도 몸을 일으켜 운동을 시작해보면 어떨까.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