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신체 증상에 따른 아로마테라피
헬스조선 편집팀
입력 2010/01/04 15:08
어깨결림이 있다면 라벤더, 마조람, 로즈마리 독소배출 기능이 있어 이뇨작용을 하고 혈액 순환을 돕는 라벤더, 마조람, 로즈마리등의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자. 에센셜 오일을 넣은 뜨거운 물에 수건을 적셔 짠 다음 10~20분 찜질한다. 결리는 부분을 가볍게 주물러 주면 혈액순환이 잘 된다.
눈이 피로하고 건조할 때 캐모마일, 라벤더 에센셜 오일로 온찜질이나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냉찜질을 할 때는 캐모마일로 차를 만들어 냉장고에서 식힌 후 면에 흠뻑 적셔 가볍게 짠 뒤 눈꺼풀 위에 올려놓는다. 온찜질을 할 때는 대야에 따뜻한 물을 넣고 라벤더 오일 세방울을 떨어뜨린 뒤 수건에 적셔 꼭 짜낸 후 눈꺼풀이나 목 뒷덜미에 대준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캐모마일, 일랑일랑, 라벤더, 로즈, 로즈힙스오일을 물에 넣은 뒤 20분 정도 느긋하게 반신욕을 한다. 허브차를 끓여 마시는 것도 좋다. 로즈힙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피부가 칙칙하고 기미가 생길 때 로즈, 캐롯시드, 스위크아몬드 아로마 마사지나 팩으로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하면 지친 피부에 생기를 더할 수 있다. 마사지의 경우 로즈, 캐롯시 드, 스위크아몬드 등을 손끝에 조금 덜어 섞은 뒤 네 손가락을 이용해 얼굴에 나선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아로마 오일을 혼합한 팩을 얼굴 전체에 바르고 5~10분 후에 마르면 깨끗이 헹군다. 이때 눈과 입 주변은 바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