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명을 부르는 녹내장 ③

녹내장의 생활 가이드 & 음식 섭취

녹내장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의 생활수칙과 음식섭취는 다음과 같다.

<생활 가이드>
- 평소에 흉부를 쪼이게 하는 쫄티, 너무 작은 브래지어로 가슴부위를 압박하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시신경으로 가는 혈관을 수축시키면 시신경 자체가 더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
- 음주도 녹내장에 치명적이다. 음주를 하게 되면 담음 형성을 유도하기 때문에 시신경의 영양공급을 방해할 수 있다.
- 머리로 피가 몰리는 물구나무서기나 복압이 올라가는 윗몸 일으키기 등의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음식 섭취>
- 비타민 A 부족시 야맹증과 안구건조증이 초래되므로 비타민 A가 풍부한 동물의 간(소 간), 어유, 달걀이나 비타민 A의 전구체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당근, 늙은 호박, 녹색 채소류, 옥수수, 오렌지, 귤, 김 등을 섭취한다.
- 비타민 B2 결핍시에는 결막충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우유, 요구르트, 치즈, 육류, 달걀, 버섯, 시금치, 브로콜리 등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 항산화제인 비타민 E는 눈에 손상을 주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때문에 식물성 기름, 땅콩, 아스파라거스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아연이 부족하면 각막의 부종이 생겨 흐릿해지고 불투명해고 심하면 결막염, 안구건조증, 각막연화증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육류, 굴, 게, 새우, 콩류, 견과류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생한의원 / 이성준 원장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복진(腹診)으로 일독(一毒)을 다스린다

[생생한의원]
이성준 원장

이성준 (李誠晙, Lee Seoung Jun)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방제학과 석, 박사 수료
복진치료의학회 부회장, 대표교육이사
현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약징> 강의 중
<약징> 강의 전문과정수료 한의사 300명 배출, 현재 100명 교육 중
CBS 건강정보 강의중
현 생생한의원 원장

생생한의원 이성준 원장이 제시하는 건강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