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식단

이미지
사진=헬스조선DB
송편은 한 개에 50~60kcal로 다섯 개만 섭취해도 밥 한 공기에 맞먹는 고열량 식품입니다. 오랜만에 가족들과 함께 모이는 추석 명절에는 평소만큼 철저한 식사 관리가 어려우시죠. 송편 반죽과 소를 당뇨식으로 재해석한 ‘현미 콩 송편’ 준비했습니다. 가족, 친지들과 조금이나마 마음 편한 명절 보내세요!

세브란스병원과 함께하는 당뇨 식단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 왔습니다!

현미 콩 송편

당뇨병 환자 맞춤 레시피지만 세 개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하루 섭취 열량 훌쩍 넘길 수 있습니다.

뭐가 달라?


현미가루 넣은 건강한 송편피

송편 반죽에 흔히 넣는 멥쌀가루 대신 통 곡물로 만든 현미가루를 넣어 만들면 구수한 풍미를 더하면서 건강한 섭취가 가능합니다. 통 곡물 가루는 덜 도정돼 섬유질, 비타민 등 통 곡물 자체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조리법에 사용한 건식 현미가루는 떡이 딱딱해질 수 있으므로 따뜻한 물을 넣어 충분히 반죽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서리태로 단백질 충전
송편 소에는 설탕, 꿀 등 단맛을 내는 재료가 주로 첨가됩니다. 혈당 급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단맛 나는 재료 대신 서리태 넣어 완성해봅니다. 콩은 단백질, 식이섬유, 필수아미노산 여덟 종이 풍부해 영양 균형이 맞는 식재료인데요. 특히 서리태는 완두콩 등 다른 종류보다 단백질 함량이 약 다섯 배 높고 검은색 껍질 속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재료&레시피
현미가루(습식) 2컵, 서리태 1/2컵, 참기름 약간, 소금 약간, 스테비아 약간, 약간

1. 서리태는 깨끗이 씻어 물을 넉넉히 붓고 4시간 이상 불린다.
2. 불린 콩을 냄비에 넣고 소금과 스테비아를 약간 넣어 삶는다.
3. 습식 현미가루는 체에 쳐서 공기가 잘 통하게 한다.
4. 현미가루에 끓는 물을 조금씩 넣어 가면서 익반죽을 한다.
5. 반죽을 치대어 반질반질해지면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숙성한다.
6. 반죽을 떼어내 동그랗게 굴린 후 가운데를 움푹하게 한 후 콩을 넣고 가장자리를 붙여 송편 모양을 만든다.
7. 김이 오른 찜기에 젖은 면보를 깐 후 송편을 올린 다음 15분 정도 찐다.
8. 쪄낸 송편은 참기름을 두른 찬물에 살짝 담갔다 바로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밀당365 설치하세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실천하는 초특급 혈당 관리 비법
당뇨인 필수 앱 '밀당365'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주소에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ealthchosun.mildang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