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가스 '빵빵'하게 차오른 배, 원인은?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1/11/09 20:30
배가 빵빵하게 차 올라 거북한 느낌이 드는 것을 '복부팽만'이라고 한다. 복부팽만은 대부분 먹은 음식 탓일 확률이 크다. 어떤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할까?
대표적인 음식으로 콩이 있다. 콩 속 피트산은 뱃속에서 다른 음식의 소화를 방해해 가스 생성을 촉진한다. 피트산을 제거하려면 레몬즙을 섞은 물이나 식초물에 콩을 하루 정도 담가 놓는 게 좋다. 양파, 양배추, 브로콜리 등 섬유소가 많은 음식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면 뱃속에서 가스가 잘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소화 효소가 잘 분비되지 않는 사람은 소장에서 채소가 완전히 소화되지 않으면서 대장에서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 발효돼 가스가 많이 생성된다.
이외에도 고기, 튀긴 음식, 밀가루 음식(파스타, 케이크 등) 같은 고지방·고탄수화물 음식을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과 함께 동반질환으로 복부팽만이 나타나기도 한다. 껌도 주의해야 한다. 껌을 씹는 중 자신도 모르는 새 공기를 삼키면서 위장에 가스가 찰 수 있다.
복부팽만을 막기 위해서는 음식을 한 번에 많이 먹는 식습관을 피하는 것이 좋다. 조금씩 여러번 나눠 먹어야 소화가 빨리 돼 위장에 음식이 머무르는 시간이 줄고 가스가 덜 생긴다. 몸도 많이 움직이는 것이 좋다. 가만히 앉아 있거나 누워있는 시간이 길면 가스가 생겼을 때, 배출되지 않을 가능성이 커진다. 소화불량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쌀과 생강이 있다. 쌀은 소장에서 완전 소화·흡수되며, 생강은 위 수축과 음식 배출을 촉진시켜 포만감을 감소시키고, 소화불량을 완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