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로 인한 치아 변색 막으려면?

헬스조선 편집팀

▲ 커피로 인한 치아 변색을 막으려면 커피를 마신 후 물로 입을 헹구거나 이를 닦아야 한다/사진=헬스조선 DB


매일 거르지 않고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있다. 카페인 성분이 있어 정신이 또렷해지고 일상생활에 활력이 생길 뿐 아니라, 부드러운 향을 음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커피를 자주 마시면 치아가 변색될 수 있어 좋아하는 커피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경우가 적지 않다. 커피를 마시면서도 치아 변색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커피가 치아 변색을 유발하는 이유는 커피의 갈색 색소가 치아 표면의 미세한 구멍 사이로 들어가 착색되기 때문이다. 이를 막으려면 커피를 마신 뒤 맹물로 입 안을 헹궈야 한다. 커피에 약간의 우유를 섞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우유 속 카제인 성분이 치아 변색을 예방하거나 정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커피를 마신 후 곧바로 칫솔질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칫솔질을 할 수 없다면 구강 청결제로 입을 고루 헹궈줘야 한다.

한편 이미 치아가 변색됐다면 미백치료를 생각해볼 수 있다. 치아미백은 변색된 치아를 하얗게 만들어 주기 위해 치아미백제와 특수 광선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시술법이다. 치아 중 가장 단단한 겉 표층 속의 유기물 사이에 침투한 색소들을 분해시킨다.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