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여드름 치료는 피부과일까, 성형외과일까?
헬스조선 편집팀
입력 2012/08/27 09:27
시술이 능사는 아냐, 최소 2년은 받아야
흉터 중 가장 골칫거리가 바로 얼굴 부위이다. 얼굴 흉터중 대다수를 차지하는 여드름 흉터는 취업을 앞둔 구직자들에겐 더 큰 짐으로 다가온다. 첫인상과 단정한 외모가 플러스가 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 실제로 구직 면접관들은 여드름 흉터를 가리기 위해 면접시 화장을 두껍게 하거나 심지어 이력서사진에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여드름 흉터를 지우는 사진 조작에 마이너스 점수를 준다는 조사결과가 보도되기도 했었다.강한피부과 강진수 원장은 “취업시즌이 되면 여드름과 흉터 치료 환자가 급증하는 경향이 있는데, 두 가지 모두 단기간에 치료가 힘들어 미리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특히 여드름흉터는 중증일수록 장기간 여러 시술이 복합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구직전 최소 2년 전부터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여드름 흉터 치료는 진행중인 여드름이 없을 때 시작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두 가지가 섞여 있다면 여드름 치료부터 시작해야 한다. 모공에 흰색 알갱이(화이트헤드)나 검은색 알갱이(블랙헤드)가 많은 경우 여드름균이 증식하면 염증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압출기를 이용해 이 알갱이(면포)를 짜내게 된다. 여드름 끝에 고름이 맺혀 있는 염증성 여드름이거나 피부 안쪽으로 고름이 고여 피부조직이 괴사하는 화농성 여드름의 경우는 항염효과를 주는 약을 복용하고, 항균효과를 주는 바르는 약을 바르면서 엔라이트 레이저를 시술해 여드름균을 죽이고 여드름의 붉은 기를 완화하게 된다. 피지 분비가 과다할 때는 PDT를 시행해 여드름균의 먹이가 되는 피지분지를 조절하거나 피지조절 복용약을 먹는다.
◇여드름 흉터는 모양에 따라 시술법도 달라져
본격적으로 여드름 흉터 치료 단계에 들어서면 흉터 모양에 따라 다른 시술이 적용된다.
-흉터가 넓고 얕은 경우= 프락셀 레이저나 플라즈마 시술을 하게 된다. 프락셀 레이저는 흉터 주위로 넓게 시술하여 패인 흉터에 새 살이 차오르게 하고 넓고 늘어진 모공을 조여주는 효과가 있다. 시술 후 붓기와 붉어짐이 빨리 가라앉아 일상생활과 병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보통 2~3주 간격으로 5-6회 시술을 받게 된다. 흉터가 조금 더 깊은 경우라면 플라즈마 시술을 하게 된다. 안정화되어 있는 질소가스를 이용해 피부 속 조직구조에 에너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변성된 탄력섬유는 소실시키고 새로운 콜라겐은 시술 후 1년 정도까지 지속시켜 시간이 지날수록 피부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어떤 강도로 시술하느냐에 따라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할 수도 있고 흉터가 깊은 경우라면 강도를 높여 시술하므로 1주일 정도 매일 통원치료를 하며 해당 부위에 거즈를 지속적으로 갈아주게 된다. 3주 간격으로 최소 2회 해야 효과가 나타난다.
-흉터가 푹푹 패인 경우= 보통 크로스요법이라고 불리는 화학적 흉터 복원술을 시술한다. 가느다란 침을 이용하여 패인 흉터에 약품을 넣는데 진피층의 섬유아세포를 자극하므로 피부 구성요소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합성을 유도하게 된다. 즉 새살이 올라와 자연스럽게 패인 흉터를 메워주는 방식이다. 크로스요법은 3주 간격으로 5~6회 정도 해주게 된다.
그 후에도 메워지지 않는 부분은 필러를 채워 다른 정상 피부의 표면과 맞추게 된다. 주로 히알루닉산 성분의 필러를 아직 덜 차오른 흉터 부위에 직접 주사하며 틈을 메워주는 것이다.
-융기형 흉터= 가슴 중앙부위와 어깨에 여드름이 심하게 생긴 경우 흔히 발생하는 흉터는 융기형 흉터이다. 상처가 아물어 가면서 진피 속의 콜라겐이 과도하게 뭉쳐 발생한다. 이럴 때는 여드름이 난 부위에 직접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아 조직을 부드럽게 해준다. 그 후 엔라이트와 어븀야그 레이저를 병행하면 1회 시술로도 불룩했던 흉터가 많이 매끈해진다.
◇흉터 치료 후 피부 재생과 미백시술로 마무리
모든 여드름 흉터 시술을 마친 후에는 피부 전체의 재생력을 높여주는 광선치료 및 재생관리를 해주게 되고, 색소 침착된 부위를 밝게 해주는 미백시술을 해주게 된다.
여드름 흉터로 인한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여드름 초기 단계에 손으로 짜거나 검증되지 않는 민간요법으로 대충 땜질하는 습관을 버리고 피부과를 찾는 것이 현명하다.
강한피부과 강진수 원장은 “중증 여드름흉터 치료는 환자의 인내심을 요한다”면서 “단기간에 한가지 시술로 좋아지는 경우는 많지 않으며 대부분 다양한 시술법을 이용해 수년간 치료하면서 서서히 치료 효과를 보겠다는 생각으로 임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