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사춘기
남자의 사춘기 시작은 평균 만 11.5세, 즉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때 시작된다. 이 시기에 고환(4㎖·어른 중지 끝마디 정도 크기)과 성기가 커지고 음모가 나며, 여드름도 생긴다. 변성기가 시작된 뒤 비교적 늦은 시기에 신장의 급성장이 일어난다. 사춘기 급성장은 신생아기 이후에 가장 빠른 성장기로서 이때 남자는 2~3년간 25~30㎝정도가 자란다. 턱수염과 겨드랑이에 털이 나기 시작한 후에는 성장 속도가 둔화돼 2~3년 후인 고등학교 1~2학년쯤에 키 성장이 멈춘다. 턱수염과 겨드랑이에 털이 많이 났다면 더 이상 키가 많이 자라지 않는다고 예측할 수 있다.
◇여자의 사춘기
여자는 남자보다 1년정도 먼저 시작된다. 평균 만 10~11세에 가슴이 나오기 시작해 이후에 음모가 나고 초경이 시작된다. 가슴이 나온 뒤 초경이 있기까지 2~3년 동안 신장의 급성장이 일어난다. 이 시기에 여자는 평균 15~20㎝가량 자란다. 초경 후에는 성장 속도가 둔화되나 2~3년은 키가 더 자라므로 보통 중학교 2~3학년쯤 키 성장이 멈추게 된다. 여자와 남자의 성인키는 평균 13㎝정도 차이가 나는 데, 사춘기 때 이미 차이가 나는 것이다.

자녀가 사춘기 단계 중 어디에 와 있는지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만약 여자 아이가 만 8세 이전에 가슴이 나오기 시작하거나 만 9년 6개월 이전에 초경을 했다면 성조숙증에 해당된다. 남자는 만 9세 이전에 고환 크기가 4㎖이상이면 성조숙증이다.
또 여자 아이가 만 13세가 지나서도 유방의 발달이 시작되지 않거나 15세까지 초경이 없을 경우, 남자 아이는 만 14세 이후에도 사춘기 특징이 발현되지 않는 경우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다.
사춘기가 조기에 나타나거나, 너무 늦는 것도 결국에는 성장 발달에 해가 되는만큼 이럴 때는 서둘러 병원을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