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09-06-22

 

왕비호, 개기름 줄이기

비호감 1순위라고 하는 개기름!
피지가 많이 생성되어 나타나는 왕비호, 개기름은 여성에서도 문제가 많이 되지만 중년 남성쯤 되면 사람의 담백한 모습을 빼았아 가버리고 느끼한 느낌을 주는 원흉이다. 또 청소년기에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활성화되어 나타나는 여드름의 주요 원인도 개기름이라 일컫는 피지 분비가 많아져서 발생된다.

피지 분비를 줄이려는 노력은 화장품부터 피부과 시술까지 다양하여 이에 관해 살펴본다.
화장품으로는 수렴화장수, 즉 아스트린전트제품이 일시적이나마 피지를 줄이는 데 공헌할 수 있다. 세안을 깨끗이 한 후 수렴화장수를 바르면 다음날 아침 개기름이 줄어든 얼굴을 확인할 수 있다.먹는 약으로는 비타민 A유도체인 13시스 레티노인산이 있다. 효과는 좋으나 가임여성에게 사용할 수 없으며, 모든 부위의 피부 피지를 말려버려 피지선이 적은 부위에선 피부 건조증이 생기고 거의 100% 입술이 트고 각질이 생기는 단점이 있다.

피부과 시술로 피지를 억제하는 방법은
고바야시 침으로 직접 피지를 파괴하는 방법이 소개되었는데, 모든 피지를 전기 소작하는 방법으로 시간이 오래 걸려 비용이 비쌀 수 있고, 숙달되지 않으면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고주파, 특히 흡입 고주파는 열을 발생시켜 피지선을 주그러뜨리는 방법으로 피지선의 일부 기능을 억제하므로 반복 시행하면서 원하는 정도까지 시술 받으면 피지 감소와 함께 모공 축소 현상을 볼 수 있다.
블랙 필(또는 소프트 필)은 입자가 작은 숯 용액을 모공과 피지선에 침투시켜 장파장의 엔디야그 색소 레이저를 쏘면 카본이 레이저를 흡수, 피지선 일부가 파괴될 수 있다.

비슷한 원리로 요즘 여드름 치료에 많이 사용되는 PDT는 클로로필이나 ALA 성분의 약(광과민제 제품들)을 바르고 기다린 후, 빛이나 레이저를 쪼이면 이 성분들이 피지에 흡착돼 있다가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피지가 파괴되기 때문에 피지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보통 피지 분비가 많고 염증이 심한 여드름에 좋다.

프락셀 레이저는 수많은 열기둥을 만들기 때문에 이를 모공에 잘 일치시키면 모공을 줄이거나 피지를 줄일 수 있으나, 효과와 지속 기간이 한계가 있어 수개월 간격으로 반복해 준다.

세련피부과 / 황규광 원장


이젠 나도 왕비호와의 악연, 끊어버릴 수 있다!!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황규광박사의 세련된 피부 만들기

[세련피부과]
황규광 원장

現 세련피부과 대표원장
1977-1983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수석입학 및 졸업
1987 신촌세브란스병원 피부과 전문의 취득
1990 연세대학교 의학박사취득
1993-2008 조교수,부교수,교수를 거쳐 이화의대 피부과 주임교수역임, 동대문병원 피부과장, 피부성형센타 소장 겸임
2001-2002 미국 아이오와대학 피부외과 방문교수 역임
1994 대한피부외과학회 초대 총무이사로 학회 창립
2002-2004 이화여자대학교 교수협의회 부회장
2004-2005 서울 국제피부외과학회 조직위원장
2007-2008 대한미용피부외과학회 이사장
2006-2008 대한피부과학회 서울지부회 총무이사
미국 피부과학회 및 피부외과학회 정회원
대한피부연구학회 이사, 화장품연구회 간행이사
국내최초 국제피부외과학회 Perry-Robin Scholarship Awardee
MSD학술상 수상, 동아학술상, 현대학술상, 미용피부외과관련 논문 100여편

세련피부과 황규광원장이 전하는 피부성형 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