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08-02-05

 

김대리의 부장급 고민이 생긴 사연

스노우 보드를 즐기는 32세 직장인 심모씨는 얼마 전거울에 비친 나이 들어 보이는 모습에 크게 놀랐다.“실제 나이는 대리급인데 얼굴 나이는 부장급이에요~ ”라며 웃는다. 원인은 갑자기 늘어난 눈가주름. 타고난 피부와 나이도 영향이 있겠지만 생활습관과 더불어 제철 만난 스키장을 매주 방문하며 찬바람에 노출한 것도 주름 수 늘리기에 일조 했을 것이다. 주름은 특히 피부가 앏은 눈가, 입가 등에 잘 생기기 쉽고 한번 생긴 주름은 절대로 자연적으로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고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세월의 흔적으로 여겨지던 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피지분비가 감소하고, 피부 탄력을 유지시켜주는 엘라스틴의 변형과 콜라겐의 감소로 생기게 되는 현상이다. 노화 이외에도 찬바람, 자외선, 스트레스, 흡연 등 여러 환경요인으로 더욱 깊어지기도 한다. 요즘은 30대에게서도 눈가주름, 팔자주름 등 주름고민이 생기고 있는데, 효과적인 주름 예방과 개선법에 대해  알아보자.

부장님, 아니 김대리! 얼굴 운동하세요~
주름은 생활습관만 바꿔도 얼굴 펴고 살수 있다. 눈가 주름 관리를 위해서는 눈 마사지를 해보자. 눈 머리, 가운데, 끝 부분을 검지로 지그시 눌러주는 지압을 해주면 개운한 느낌이 들면서 주름예방 효과도 볼 수 있다. 잠자기 전 아이크림을 바를 때도 눈을 위로 끌어 올리듯 아래에서 위로 마사지를 해준다. 여성에게 생기기 쉬운 입술 입변 주름은 위아래 입술을 포갠 후 입술을 최대한 옆으로 길게 당겼다가 힘껏 떼는 방법을 20회 이상 되풀이하면 근육을 이완,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화장을 지우거나 클렌징 할 때 전용 제품을 사용하여 피부 건조도 막고 주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팔자주름은 거울 앞에서 입을 크게 벌려 ‘아, 에, 이, 오, 우’를 반복하며 입가 근육운동을 해준다. 목주름은 마사지 크림을 적당량 목에 바르고 손바닥으로 아래에서 위를 향해 쓸어 올려주면 목선을 매끄럽게 만들 수 있다. 얼굴 운동시에 주의 사항은 부드럽게 꾸준히 하는 것이다.

칵테일로 진짜 부장님 고민도 해결
30대 중반이 지나면서부터 피부노화가 눈으로 느껴진다. 그래서 중년의 피부질환은 복합적이기 마련. 주름과 더불어 찾아온 색소침착과 늘어진 피부 때문에 자신감도 축 쳐지게 된다. 평소 주름 예방법으로 해결하지 못한 피부고민이라면 ‘칵테일’로 해결해 보자. 주름치료에 2 ~3 가지 정도의 레이저를 함께 사용하는 이른바 ‘써마지칵테일 요법’. 주름을 치료하는 써마지 시술에 다른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레이저를 병행하는 방법이다. 주름과 잡티가 고민이라면,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하는 IPL을,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가 걸린다면 퍼펙타 레이저를 섞어주어 복합적인 피부질환을 치료한다. 칵테일 요법은 각 치료법을 상호 보완하여 주름치료 효과는 높이고 탄력저하, 색소침착, 모공, 여드름 흉터 등  기타 피부질환까지 동시에 개선할 수 있다.

연세스타피부과 / 김영구 원장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김영구의 피부콘서트

[연세스타피부과]
김영구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세브란스병원 피부과 전공의
피부과 전문의
포천중문의대 조교수
연세대 의과대 외래교수
인제대 의과대 외래교수
대한 코스메틱피부과 학회정회원
대한 보톡스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과 학회 개원의 협의회 정회원
한.일 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의학레이저학회 상임이사
현. 연세스타피부과 원장
저서) 메디칼 바디케어(여문각, 2006년 3월)

피부 미인을 꿈꾸는 이들과 함께하는 김영구 원장의 아름다운 피부 화음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