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5-05-09
촉촉한 눈은 수분이 부족한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 눈물샘에서 만들어진 수분이 막을 이뤄 각막과 결막을 덮고 있으려면 눈 표면에 고정되어야 하고 술잔세포에서 생성되는 점액층이 이를 고정시켜줘야 한다. 또 마이봄샘에서 생성되는 지방층이 이 수분을 쉽게 날라가지 않게 막아주어야 한다. 알러지성 결막염이 생기면 눈물의 증발을 막는 기름 성분을 분비하는 마이봄샘에도 영향을 줘 안구건조증이 악화된다. 평소 만성적으로 안구건조증이 있는 환자들은 점액층과 눈물속의 보호막이 부족해 알러지성 결막염이 더 자주 발생하고 증상도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안약뿐 아니라 마이봄샘 기능 회복과 눈꺼풀 염증 치료에 효과적인 IPL 레이저 치료를 하고 원인에 맞는 약물 처방을 동시에 진행해야 치료 효과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IPL 아쿠아셀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안건조증 완화로 허가를 받은 피부에 조사하는 레이저이다. 마이봄샘이 분포되어 있는 광대와 관자놀이 부분에 레이저를 조사해 마이봄샘 입구에 굳어 있는 기름층을 배출한다. 마이봄선을 활성화시켜 눈물의 기름층을 생성시켜 줌으로써 건조증을 완화한다. 눈 주위 확장된 혈관도 효과적으로 수축시켜 안검염을 완화해 주는 효과도 있다.
콘택트렌즈도 알러지와 연관성이 많다. 콘택트렌즈는 알러지 유발물질과 흡착력이 있기 때문에 렌즈를 착용하는 순간 알러지 유발물질이 갑자기 눈에 유입되어 심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므로 심하게 눈을 비비게 된다. 그러면 염증반응이 더욱 심해져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눈을 비비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시력교정 및 노안/백내장 수술 최신 동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연령 또는 계절에 따른 주의 안질환 관리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