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사용설명서]

이미지
클립아트코리아
지난 한 해 피부과에서 큰 화제가 된 치료 중 하나는 주베룩과 리쥬란이 대표하는 스킨부스터다. '글로우' 피부를 만들어주는 한 방법으로 사용되는데 특히 리쥬란의 PDRN 성분은 악건성의 피부에 보습을 강력히 주는 효과로 큰 유행이 됐다. 피부과 치료에 이어서 화장품 영역에서도 글로우 화장은 2026 코스메틱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을 것으로 생각된다.

글로우는 반짝인다는 뜻이지만 코스메틱 영역에서는 번들거림 등의 반짝임이 아니라 피부가 건강해서 자연스럽게 빛나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글로우 메이크업은 커버를 통해 숨기기보다 피부의 결을 살려주는 메이크업을 말하기도 한다. 글로우 피부를 만들어주는 대표 제품으로 쥬베룩과 리쥬란이 있다. 쥬베룩은 고분자 폴리락틱산(PLA)과 히알루론산(HA)을 피하에 주입해 물리적인 수복을 통해 성인의 안면부 주름을 일시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사용 방법에 따라 모공, 피부결의 개선 등의 효과로 이어진다.

리쥬란은 연어 DNA에서 추출한 폴리뉴클레오티드(PN) 성분을 피부 진피층에 주사하여 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탄력, 주름, 건조함 등을 개선하는 스킨 부스터 시술로 알려져 있다. 리쥬란의 주 성분은 폴리뉴클레오티드(PN)인데 이 성분의 기본에는 폴리데옥시리보뉴클레오티드(PDRN) 성분이 있다. PDRN은 연어의 DNA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섬유아세포들의 재생을 돕는 활성 물질이자 DNA의 재료로 이중 기능을 함으로써 피부 재생 및 항염 효과를 나타낸다. 10여년 전부터 피부과 영역에서는 상처 치유에 빠른 회복을 주기 위한 주사제로 널리 사용됐고, 치과 영역에서는 잇몸 치주질환이나 발치 후 골재생 등에 활용됐으며, 정형외과 영역에서도 관절 및 연골조직 재생, 인대 손상 치료 등에 쓰인 성분이다.

PDRN은 상대적으로 분자량이 작은 DNA 조각인데, 이후 개발된 폴리뉴클레오티드(PN)는 PDRN보다 더 긴 길이의 DNA 조각이다. 두 물질 모두 연어에서 유래한 DNA인데, 폴리뉴클레오티드(PN)는 주름 개선, 탄력 강화 등 미용 시술에 주로 사용되며 순도가 높고 활성도가 큰 것으로 알려져있다. 리쥬란 시술의 주 성분인 폴리뉴클레오티드(PN)의 기본적인 작용 기전은 PDRN과 동일하게 조직 재생을 촉진하는 역할과 콜라겐을 만드는 재료로서의 작용을 하는데 분자량이 더 크고 수분을 붙잡아 두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보습 및 볼륨 개선 효과가 더해지면서 피부과 영역에서 피부재생 및 보습 주사로 지난해 큰 관심을 받았다.

피부과 영역에서 관심을 받고 나면 이어서 코스메틱 영역에서 트랜드로 자리잡는 경우가 많다. 글로우 화장품은 피부 관리의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이다. 세안 후 매일 사용하는 스킨케어 제품은 피부장벽을 보호하고 보습을 주어, 피부가 스스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해준다. 최근 이러한 관점에서 PDRN 화장품은 화장품 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성분 중 하나로 PDRN 주사제제와 효능은 유사하다. 하지만 화장품에 사용될 때는 전성분 표시 항목에 PDRN 대신 소듐디엔에이(Sodium DNA)로 표기된다. DNA구조를 안정화하기 위해 나트륨염 형태로 가공되기 때문에 표기 방식에서는 차이를 보인다.


최근 화장품에 사용되는 PDRN이 연어 또는 송어에서 추출한 동물유래원료를 사용함에 대한 우려가 있다. 비건 트렌드의 확산에 따라 식물유래 PDRN의 개발도 활발하다. 인삼캘러스, 병풀, 소나무잎, 장미, 시금치잎 등 식물 세포 배양 기술을 통해 추출한 PDRN은 동물성 PDRN과 유사한 재생 효과를 제공하며 피부 저자극으로 주목받고 있다. PDRN 성분이 연어나 송어 등에서 추출한 성분이기 때문에 드물지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용 후 가려움, 붉은 발진, 따가움 등이 나타날 경우 사용을 중단하고 피부과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아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PDRN의 검색량은 2025년 하반기, 올리브영 등 주요 플랫폼에서 PDRN 검색량이 작년 동기 대비 695%까지 급증하며 뷰티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폭발적 증가세를 이어받아 2026년에도 지속적인 강세 및 핵심 트렌드 성분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며, 특히 피부장벽 강화, 재생, 고보습 등의 키워드와 함께 성장하며 안티에이징 포뮬러의 중요한 허브 성분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의 '덜 바르고 더 좋아지길 원하는' 소비자의 관심은 PDRN과 같은 고기능성 제품과 만나면서 큰 유행을 만들었다. 고기능 미니멀리즘 제품으로 PDRN세럼이 꼽히면서 루틴은 간단히 바르면서도 효과는 확실하게 추구하는 소비자의 기대 심리를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2026년 글로우 화장의 축은 PDRN성분 포뮬러에 의해 2026년 스킨케어 시장의 확고한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PDRN과 같은 다양한 재생 효과를 갖는 성분들은 '치료' 성분이 아니라 화장품의 '회복 보조' 성분이다. 피부가 예민해졌을 때는 사용을 바로 중단해야 하며, 주사치료의 효과를 보일 것으로 과장되지 않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PDRN성분의 피부 흡수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각질 제거, 필링 등을 한 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피부자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부상태에 맞는 적절한 사용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