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건강]

이미지
김진경이 추천하는 뿌리채소는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해 겨울철 천연 보약으로 불린다./사진=유튜브'참진경'캡처
모델 김진경(28)이 겨울철 건강 관리를 위해 ‘뿌리채소’를 먹을 것을 추천했다.

지난 16일 김진경은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서 뿌리채소로 이루어진 샐러드를 소개했다. 그는 "겨울철에는 뿌리채소를 많이 먹어야 한다"며 "겨울철 건강 관리에 탁월한 천연 보약으로 영양분도 많다"고 말했다. 이어 "탄수화물도 건강하게 챙겨 먹어야 한다"며 탄수화물이 든 뿌리채소로 고구마, 감자, 연근을 추천했다.

뿌리채소는 뿌리나 뿌리줄기, 덩이줄기를 식용으로 하는 채소를 말한다. 실제로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하며, 식물성 화학물질인 피토케미컬을 많이 함유해 항암 작용과 생체 방어력 강화에 좋다. 약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을 맑게 하고, 풍부한 섬유질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장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뿌리채소는 추운 겨울철에 영양소를 뿌리에 저장하기 때문에 영양가가 더욱 높아진다. 대표적인 뿌리채소로 감자, 고구마, 연근, 우엉 등이 있는데,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다.


감자=감자는 양질의 탄수화물을 함유한 대표적인 뿌리채소로 비타민C, 비타민B6, 칼륨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을 포함한다. 작은 감자 한 개에는 비타민C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5%, 비타민B6는 약 4분의 1이 함유되어 있어 다른 채소에 비해 영양 가치가 높다. 또한 감자에 들어 있는 칼륨과 클로로겐산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동아시아 식생활 학회지에 따르면, 감자 속 에탄올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위산 과다 분비로 인한 위염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구마=고구마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과 칼슘을 비롯해 비타민A, B1, B2, C, E가 고루 함유되어 있다. 고구마에 들어 있는 비타민A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 예방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C는 시력 건강에 효과적이다. 또한 고구마 속 섬유질에는 진인수지배당체가 포함되어 있어 변비 개선과 콜레스테롤 배설을 돕고,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다.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압 관리와 근육 피로 회복에 좋다.

연근=연근은 100g당 67kcal 정도의 저칼로리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다. 연근에 함유된 비타민과 타닌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억제해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아스파라긴과 티록신 등의 아미노산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또한 연근 속 뮤신 성분은 당단백질의 일종으로 소화를 돕고,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위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다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 불량과 복부 팽만감이 유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