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건강]

이미지
27kg 감량으로 화제를 모은 코미디언 홍윤화(37)가 최근 다이어트 근황을 공개했다./사진=홍윤화 유튜브 채널 캡처
7개월 만에 27kg 감량으로 화제를 모은 코미디언 홍윤화(37)가 최근 다이어트 근황을 공개했다.

지난 22일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라디오스타’에 출연한 홍윤화는 “27kg 감량에 성공했다”며 “지금은 요요가 조금 와서 4kg이 찐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27kg 감량했다고 기사가 뜨니까 디즈니에서 공주로 연락이 왔다”며 “뚱보들만 모아놓은 예능의 공주로 연락이 왔다”고 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러면서 홍윤화는 다이어트 성공 비법으로 ‘식단 관리’를 꼽았다. 오리고기 팬케이크, 달걀흰자 무지개 케이크, 두부 와플 등 건강한 자신만의 레시피를 언급하기도 했다. 홍윤화는 “저염, 저당으로 먹으면 사람이 예민해지니까 적당히 짜고 달게 먹어야 한다”며 “조금 귀찮아도 식단만 조금 바꿔주면 살이 쭉쭉 빠진다. 대체당과 타피오카 전분으로 식단을 바꿨다”고 말했다.



이미지
홍윤화 다이어트 전(왼)과 후(오)의 모습./사진=홍윤화 유튜브 채널 캡처
홍윤화가 다이어트 중 먹었다는 타피오카 전분의 타피오카는 열대작물인 카사바의 뿌리에서 채취한 식용 녹말이다. 타피오카 열량이 1g당 2~3kcal여서 다이어트 중에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또 타피오카 전분은 글루텐 프리여서 글루텐 알레르기가 있다면 밀가루의 대체제로 활용하기도 좋다.

대체당도 열량이 낮거나 거의 없어 체중 관리나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 대체당에는 스테비아, 알룰로스, 에리스리톨로 대표되는 천연감미료와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같은 인공감미료가 있다. 다만, 대체당이 장기간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결과가 아직 일관되지 않다. 따라서 대체당은 설탕 섭취를 줄이는 보조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다이어트 중 요요를 겪지 않으려면 식단 관리와 함께 운동도 꾸준히 해야 한다. 바디컨설팅 이승철 트레이너는 “운동을 병행한 감량은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체중 유지의 성공률을 높여준다”고 말했다. 극단적으로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도 결국 폭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