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건강]

이미지
배우 채정안(47)이 아침에 실천하는 관리법을 공개했다.​/사진=TV조선 ‘내 멋대로-과몰입클럽’​
배우 채정안(47)이 아침에 실천하는 관리법을 공개했다.

지난 24일 방송된 TV조선 ‘내 멋대로-과몰입클럽’ 4회에서 채정안은 두 시간짜리 모닝 루틴을 소개했다. 그는 아침에 일어나서 지압매트로 몸을 깨웠다. 채정안은 매트에 누워 필라테스 도구인 ‘필라테스 링’을 이용해 스트레칭도 했다. 이후 그는 지중해식 식단을 준비해 먹었다. 특히 채정안은 피부과 관리샵 수준의 꼼꼼한 스킨케어를 선보여 감탄을 자아냈다.

채정안은 방송에서 건강과 미모를 지키는 데만큼은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40대 후반을 앞두는 나이에도 여전한 동안 미모를 유지해 많은 사람의 부러움을 샀다. 채정안이 공개한 관리법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


◇지압매트, 부기 완화에 도움
채정안이 아침에 사용한 지압매트는 부기를 빼는 데 효과적이다. 바닥에 돌기가 있는 지압매트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말초 혈관에 정체돼 있던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 된다. 또, 지압매트의 돌기들은 뭉친 근육을 풀어줘 근육통 완화에도 좋다. 다만, 지압매트에 무작정 오래 누워있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다. 피부가 얇은 경우 멍이 생기기 쉽기 때문이다. 지압매트는 하루 3분 정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채정안이 매트 위에서 스트레칭을 위해 사용한 필라테스 링은 원 모양이어서 ‘서클링’이라고도 불린다. 필라테스 링은 링 양쪽에 있는 고무패드가 있다. 필라테스 링으로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스트레칭은 한쪽 발바닥을 링 안쪽 고무패드에 맞닿은 채 다리를 뻗는 동작이다. 골반 정렬을 개선할 수 있고 다리 라인 정리에도 도움 된다. 이외에도 필라테스 링은 동작에 따라 코어근육을 키울 수 있고, 팔뚝 군살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이미지
배우 채정안(47)이 필라테스 링을 이용해 스트레칭하는 모습./사진=TV조선 ‘내 멋대로-과몰입클럽’
◇지중해식 식단, 심장·혈당 관리에 효과적
채정안이 아침에 먹은 지중해식 식단은 ▲통곡물 ▲채소·과일 ▲올리브 오일 ▲생선 위주로 먹고 적색육, 가공육, 설탕 등의 섭취는 최소화하는 식사법이다. 심장, 뇌, 장 등 모든 건강 측면에 유익한 효과를 내 가장 건강한 식단으로 알려졌다. 한양대병원 가정의학과 박계영 교수는 “지중해식 식단은 가공식품이나 설탕을 제외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 된다”고 말했다. 지중해식 식단의 핵심인 올리브오일은 필수지방산을 균형 있게 섭취하게 한다. 통곡물을 섭취하면 혈당을 천천히 오르면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신선하고 다양한 채소·과일류로 비타민, 미네랄, 폴리페놀 등을 꾸준히 섭취할 수 있다.

지중해식 식단을 실천할 땐 하루 섭취 칼로리의 30~40%는 올리브 오일, 연어 등 건강한 지방으로 채워야 하며, 이는 약 67~88g의 양에 해당한다.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의 비율은 5:2:3이 적당하다. 1주일에 3회는 콩류, 견과류, 씨앗류를 적절히 골라 섭취하는 게 좋다


◇스킨케어, 주름 예방에 좋지만 20대에는 간단히 해야
채정안은 개인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구체적인 피부 관리법을 여러 차례 공개했다. 그는 꼼꼼한 스킨케어를 강조하면서 아침저녁으로 아이크림을 바른다고 밝혔다. 채정안이 신경 쓰는 눈가는 주름살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얼굴 부위여서 미리 관리하는 게 좋다. 아이크림을 바르면 세라미드, 히알루로닉산, 비타민C 등 피부 탄력을 높이는 성분을 제공해 눈가 주름을 완화하고 예방할 수 있다.

다만, 아이크림은 유분이 많기 때문에 얼굴 전체에 바르는 것은 피해야 한다. 너무 이른 나이에 아이크림을 바르는 것도 좋지 않다. 피부는 스스로 적절한 피지 분비를 통해 수분 증발을 막으며, 외부에서 들어오는 유분을 감지하는 힘이 있다. 그런데, 유분과 영양이 과도하게 들어오면 스스로 피지를 만들어낼 필요가 없다고 판단해 해당 제품을 바르지 않았을 때 오히려 주름에 취약한 피부가 된다. 따라서 유분 분비가 충분히 잘 되는 20대에는 보습제만 발라도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