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이재명 정부 초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정성호(64)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남다른 근육질 몸매가 화제가 되고 있다.​/사진=채널A ‘국회의사당 앵커스’​
이재명 정부 초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정성호(64)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남다른 근육질 몸매가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6월 29일 정성호 의원이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된 후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정 의원이 과거 공개한 사진이 퍼졌다. 지난 6월 17일 채널A ‘국회의사당 앵커스’에 출연한 정 의원은 팔 근육이 돋보이는 사진을 공개했다. 당시 그는 “제가 서울대 다닐 때 법과대학 출신으로는 이례적으로 역도부장을 했다”며 “웨이트 트레이닝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의 팔 근육을 만진 진행자는 “제 허벅지 두께만 하다”며 놀라움을 보였다.

근육질 사진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재조명되자 지지자들은 “청문회 때 반소매 입자” “법무부 장관에 마동석 임명이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정 의원은 2019년에도 자신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하루 두 끼만 먹고 매일 두 시간씩 운동했다”며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번갈아 했다”고 밝혔다. 당시 그는 주말에는 하루 네 시간씩 운동해 1kg을 뺐다며 관리법을 공개했다.


정성호 의원처럼 60대의 나이에도 근육질 몸매를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유산소·근력 병행, 다이어트 효과 키워
정성호 의원처럼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함께 하면 몸매를 관리할 때 도움 된다.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 연소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이때 근력 운동도 해서 근육을 키우면 기초대사량이 늘어나 다이어트 효과가 커진다. 같은 양을 섭취해도 이전보다 지방으로 축적되는 영양소의 비중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헬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등산을 가거나 자전거를 타면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이때 운동 전후에는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 긴장도가 완화되고 근육에 혈액과 산소가 원활히 공급돼 운동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운동 전에 스트레칭을 하면 몸이 유연해져 신체 가동 범위가 증가해 부상 위험이 줄어든다.



이미지
이재명 정부 초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정성호(64)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남다른 근육질 몸매가 화제가 되고 있다./사진=채널A ‘국회의사당 앵커스’​
◇적절한 무게, 노년기에도 근력 강화시켜
신체 근육은 30세를 기점으로 정점을 찍은 후 약 10년간 3~5% 감소한 뒤 40대부터는 매년 1%씩 줄어든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80세에 인생 최대 근육량의 절반밖에 남지 않을 수 있다. 그렇지만 꾸준히 노력한다면 정 의원처럼 나이가 들어도 근육질 몸매를 유지할 수 있다. 짐구공 외대점 김현승 트레이너는 “60대에 근육질 몸매를 만드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며 “실제로 보디빌딩 대회에 60·70대 분들도 참가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근육질 몸매를 만들고 싶다면 60대에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데, 60대에 하는 근력 운동은 젊은 나이에 운동하는 것보다 힘들 수 있다. 김현승 트레이너는 “60대에 근력 운동을 하는 게 더 힘들고 (이미 근육량이 감소하고 있어서) 근육량이 많아지는 효과가 더딘 것은 맞다”고 말했다. 이어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과하지 않게 무거운 무게나 관절에 안 좋은 자세는 피해야 한다”며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 의원처럼 노년기에 팔 근육을 키우고 싶다면 팔굽혀펴기를 추천한다. 엎드린 자세에서 두 손을 어깨너비보다 조금 넓게 바닥에 짚은 뒤 팔꿈치를 굽혔다 편다. 내려갈 때는 가슴이 바닥에 닿기 전까지 팔꿈치를 굽히고, 올라올 때는 겨드랑이에 힘을 주면서 가슴을 모아주는 느낌으로 팔을 곧게 편다. 팔과 지면은 수직을 이루고, 몸은 어깨부터 발끝까지 일직선이 돼야 한다. 다만, 맨바닥에 손을 대고 팔굽혀펴기를 하면 손목 관절이 90도로 꺾여 손목에 무리를 줄 수 있어 푸시업 바를 사용하는 게 좋다.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이 있으면 갑작스러운 운동으로 인해 혈압 상승을 겪을 수 있어 팔굽혀펴기보다 스트레칭, 걷기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