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남성의 6가지 성격 유형을 알아볼 수 있는 테스트가 공개됐다. (왼쪽부터) 론 위즐리, 잭스페로우, 제임스 본드, 브루스 웨인, 막시무스, 프로도 배긴스./그래픽=김민선
인도의 심리, 성격 전문 회사가 남성의 자신의 성격 유형을 유추해볼 수 있는 테스트를 개발했다.


지난 16일(현지시각) 영국 매체 데일리 메일에 따르면 영국 BBC, 미국 CNBC 등에 소개된 인도의 심리, 성격 검사 전문 회사인 ‘IDRlabs(아이디알랩스)’는 남성의 6가지 성격 유형을 알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를 개발했다. 질문은 31개로 구성됐고 테스트 진행은 약 10분 정도 소요된다. 테스트는 남성의 성격 유형을 알파, 브라보, 델타, 감마, 오메가, 시그마로 나누며 각 성격에 맞는 영화 등장인물을 소개하기도 했다. IDRlabs 공식 홈페이지에서 'Male Hierarchy Test(남성 위계 테스트)'를 검색하면 직접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각 성격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이미지
남성의 6가지 성격 유형에는 알파, 브라보, 델타, 감마, 오메가, 시그마​가 있다./그래픽=김민선
▷알파=어벤져스 ‘캡틴 아메리카’, 글래디에이터 ‘막시무스’
알파 남성은 ‘권위적인 리더’로 묘사할 수 있다. 알파 남성들은 카리스와 결단력이 있고 도전적인 특성이 있다. 다른 성격 유형의 남성들이 우러러보는 존재이기도 하다. 하지만, 알파 남성들은 리더로서 책임과 부담을 안고 살아가야 한다. IDRlabs는 “알파 남성은 위계질서를 중요하게 생각해, 누군가 자신의 지위를 훼손하려고 한다면 분노한다”고 말했다. 이런 성격을 대표하는 영화 등장인물로는 어벤져스의 ‘캡틴 아메리카’와 글래디에이터의 ‘막시무스’가 있다.

▷브라보=해리포터 ‘론 위즐리’, 반지의 제왕 ‘샘와이즈 갬지’
브라보 남성은 ‘충성스러운 조언자’다. 알파 남성들과 가까이 지내며 그들을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알파에 비해 조직에 대한 책임이 덜하므로 친절하고 유연한 모습을 보인다. IDRlabs는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며 “부드러운 이미지 때문”이라고 말했다. 영화 등장인물로는 해리포터의 ‘론 위즐리’와 반지의 제왕의 ‘샘와이즈 갬지’가 있다.

▷델타=백 투 더 퓨처 ‘마티 맥플라이’, 반지의 제왕 ‘프로도 배긴스’
델타 남성은 ‘성실한 근로자’다. 안정성을 추구하며 조직을 이끄는 것보다 개인적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관심을 둔다. ‘완벽주의자’ 성향도 있어 직장 내 승진할 가능성도 크다. 다만, 솔직하고 진지하기 때문에 직설적인 경향이 있다. IDRlabs는 “델타 남성은 자기희생적인 경향이 있다”며 “주변에 델타 남성의 도움을 받기만 하는 지인들이 많다”고 말했다. 영화 등장인물로는 백 투 더 퓨처의 ‘마티 맥플라이’와 반지의 제왕의 ‘프로도 배긴스’가 있다.


▷감마= 캐래비안의 해적 ‘잭스페로우’, 아이언맨 ‘토니 스타크’
감마는 ‘괴짜 지식인’이다.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사회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측면도 있다. 하지만 독특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유머러스한 면도 있다. IDRlabs는 “감마 남성들은 ‘왜 그러지?’라는 의문을 자주 품는다”며 “기존의 체계와 대중적인 생각에 대한 반감을 품는다”고 말했다. 영화 등장인물로는 캐래비안의 해적의 ‘잭스페로우’와 아이언맨의 ‘토니 스타크’가 있다.

▷오메가=스파이더맨 ‘피터 파커’, 윌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윌터 미티’
오메가는 ‘내성적인 사색가’이다. 타인의 시선을 과도하게 의식해 ‘내가 뭔가를 잘못하고 있나’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자기 의심이 많고 타인의 눈에 띄는 것을 부담스러워한다. 도전보다는 회피를 선택하며 외로움을 잘 타는 성격이다. 다만 생각이 깊기에 공감을 잘해주고 세심하다. IDRlabs는 “예술, 창작, 상담 등에 큰 두각을 보인다”며 “감정 표현을 잘하고 집중력이 좋다”고 말했다. 영화 등장인물로는 스파이더맨의 ‘피터 파커’와 윌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의 ‘윌터 미티’가 있다.

▷시그마=제임스 본드 ‘제임스 본드’, 배트맨 ‘브루스 웨인’
시그마는 ‘논리적인 신비주의자’이다. 이들은 내향적이며 혼자 있는 시간을 좋아한다. 내성적인 오메가 남성과 달리 외부 시선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의 내면에 집중한다.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으며 혼자 있을 때 깊이 사유한다. 특히 사회적 문제나 철학에 대한 관심이 많다. 감정보다 이성과 논리를 중요하게 여긴다. IDRlabs는 “시그마 남성은 단호하고 자신만의 세계가 확실해 신비한 분위기를 풍긴다”며 “냉철한 성격이다”고 말했다. 영화 등장인물로는 제임스 본드의 ‘제임스 본드’와 배트맨의 ‘브루스 웨인’이 있다. 브루스 웨인은 영화의 주인공으로 영웅 ‘배트맨’과 동일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