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토픽]

이미지
할리우드 유명 배우 故 진 해크먼의 공식 사인이 뒤늦게 발표됐다./사진=YNA·AP
할리우드 유명 배우 故 진 해크먼(생전 95세)의 공식 사인이 뒤늦게 발표됐다.

지난 27일(현지시각) 폭스뉴스 등 외신 매체에 따르면, 뉴멕스코주 검시관실은 “최종 부검 결과 해크먼은 울혈성 심부전 병력을 앓고 있었으며, 신장에 심각한 만성 고혈압성 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또 진 해크먼 체내에서 소량의 아세톤이 발견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세톤이 “당뇨병 및 공복에 의한 케톤산증의 부산물일 수 있으며, 이소프라판올(알코올의 일종)을 섭취한 후 몸에서 생긴 물질일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진 해크먼은 아내 베티 아라카와(생전 65세ㅇ)와 함께 지난 2월 26일 자택에서 나란히 숨진 채 발견됐다.

진 해크먼의 사인으로 꼽힌 울혈성 심부전은 심장 근육이 부어서 심장에서 전신으로 피를 내보내는 펌프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이다. 이때 혈액이 심장에는 많이 고여 있지만, 전신의 필요한 기관에는 피가 충분히 가지 못하게 된다. 증상으로는 전신부종,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먼저 생기고 오래 지속되면 간 기능, 신장 기능, 뇌 기능에 모두 장애가 발생하면서 사망에 이르게 된다.


울혈성 심부전의 원인은 다양하다. 심장에 문제가 있을 때와 신장이나 간 등에 문제가 있을 때로 나눌 수 있다. 울혈성 심부전은 심한 부정맥, 심장 판막 질환, 관상동맥 질환 등 모든 종류의 심장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다. 급성일 경우에는 심장의 근육은 비교적 정상이고, 심장에서 혈액이 배출되는 기능이 일시적으로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원인 질환을 제거하면 정상으로 회복이 가능하다. 다만, 만성 울혈성 심부전은 심장의 근육이 손상돼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원인 질환을 치료해도 심장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지 못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악화된다.

울혈성 심부전의 치료는 내과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뉜다. 내과적 치료에는 저염식, 금연, 금주,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 고혈압 치료 등이 포함된다. 수술적 치료로는 심장이식이나 보조 장치 등이 있다. 평소 심부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음주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평소 고혈압이나 당뇨 등이 있는 환자는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볼 것을 권장한다. 이미 심부전을 진단받은 환자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피하고 조절하는 게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