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신체 나이 되돌리는 식단이 있다!

김서희 기자

이미지

단식 모방 식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면 신체 나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헬스조선DB
단식 모방 식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면 신체 나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단식 모방 식단은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 발터 롱고 박사가 고안한 식단이다. 5일 단위로 구성된 채식 위주 식단으로, ▲저열량 ▲저단백질 ▲저탄수화물 ▲고 불포화지방을 섭취해 몸이 단식 중이라고 인식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 레너드 데이비스 노인학대학원 연구팀은 18~70세 성인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눈 후 단식 모방 식단의 효과를 비교·분석했다. 단식 모방 식단에 무작위로 배정된 사람들은 5일 동안 해당 식단을 실시한 후 25일 동안 일반 식단을 섭취하는 사이클을 3~4개월 동안 진행했다. 식단을 하는 동안은 채식 위주의 수프, 에너지바, 에너지음료, 간식, 차를 5일 동안에 걸쳐 섭취하며 높은 함량의 미네랄, 비타민, 필수 지방산 보충제를 복용했다. 반면, 대조군은 정상 식단 또는 지중해식 식단을 섭취하도록 했다.


연구 결과, 단식 모방 식단 그룹에 속한 사람은 인슐린 저항성과 당화혈색소 수치가 낮은 등 당뇨병 위험 요인이 더 적었다. MRI(자기공명영상) 결과도 간 내 지방과 복부 지방이 감소해 대사증후군 위험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면역계 노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도 더 양호했다. 결과적으로, 두 임상 연구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해 보니 단식 모방 식단 그룹의 생물학적 나이가 평균 2.5세 더 적었다.

연구 저자 발터 롱고 박사는 “단식 모방 식단만으로도 광범위한 생활습관 변화 없이도 질병 위험을 줄이고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