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코딱지 먹어도 될까? 의사의 '코딱지 심층 분석'
이해나 기자 | 이유림 인턴기자
입력 2023/10/23 16:50
▶코딱지 먹어도 된다?
코딱지는 먹어도 건강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굳이 먹지 않는 게 좋다. 인천성모병원 이비인후과 임연희 교수는 "코딱지를 먹어도 건강에 큰 문제는 없다"며 "다만 코딱지 성분을 고려했을 때 먹지 않는 게 좋다"고 말했다. 코딱지는 코안의 점액, 먼지, 세균 같은 이물질이 굳어져서 만들졌기 때문에 건강에 좋을 게 없다. 코딱지를 먹으면 오히려 면역력이 좋아진다는 속설도 있지만, 사실이 아니다. 임 교수는 "코딱지를 먹으면 면역력이 높아진다는 논문들이 있긴 하지만, 통계적으로 아직 입증되지 않아 신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코딱지 색깔로 코 건강 알 수 있다?
코딱지 색깔로 코 건강을 진단할 수 있다. 일반적인 코딱지 색깔은 약간 노랗거나 흰색이다. 이 색깔이 아니면 코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기쁨병원 이비인후과 김인식 과장은 "코딱지 색깔이 검은색이면 진균성(곰팡이성) 축농증일 수 있다"며 "그럴 땐 이비인후과를 찾아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코딱지 색깔이 초록색이거나 갈색이면 감염성 비염일 수 있다. 붉은색 코딱지는 코안에 출혈이 있다는 뜻이므로 건조함을 막기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하다.
▶나이 들면 코딱지 잘 생긴다?
나이가 들면 코딱지가 잘 생긴다는 말은 어느 정도 사실이다. 임연희 교수는 "나이가 들면서 노인성 비염이 생기기 쉬운데 그러면 코딱지가 잘 생긴다"고 말했다. 또한, 비염·축농증·비중격 만곡증(코 내부의 비강을 나누는 칸막이벽인 비중격이 휘는 것) 같은 코 질환이 있어도 코딱지가 잘 생긴다. 김인식 과장은 "코 질환이 있으면 코안에 염증이 잘 생겨 코딱지가 생기기 쉽다"고 말했다.
▶코딱지 자주 파면 콧구멍 넓어진다?
코딱지를 자주 파면 콧구멍이 넓어진다는 속설이 있지만, 사실이 아니다. 임연희 교수는 "성인의 경우 이미 코가 성장한 상태라 코딱지를 자주 판다고 콧구멍이 커지거나 코 모양이 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코딱지를 제거하기 위해 코에 손을 넣는 습관은 버리는 게 좋다. 코를 파면서 염증이 생기거나 피가 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코딱지를 제거하고 싶을 땐 생리식염수를 이용해 코 내부를 세척하는 것이 좋다. 코딱지가 잘 안 생기게 하려면 면봉에 바셀린을 발라 코점막에 도포해 코안을 촉촉하게 유지하면 된다. 가습기를 이용해 코 내부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도 도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