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건조한데, 물로만 세안해도 괜찮을까?

강수연 기자

▲ 아침엔 물로만 세안해도 괜찮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아침에 세안할 때 물로만 얼굴을 씻는 사람이 많다. 비누나 클렌징폼 없이 물로만 세안해도 괜찮은 걸까?

아침엔 물로만 세안해도 괜찮다. 단, 전날 깨끗이 클렌징을 하고 잠에 들었다는 전제하에서다. 보통 대부분의 피부 타입은 취침 전 깨끗이 클렌징을 했다면 다음 날 아침에 하는 세안은 물만으로도 충분하다. 미지근한 물 세안으로도 밤새 분비된 땀과 유분 등을 충분히 씻어낼 수 있다. 특히 건조한 피부는 아침에 물 세안만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심한 지성피부라면 아침 세안이라도 폼클렌저를 소량 사용해 세안하는 것이 좋다. 폼클렌저가 부담스럽다면 대신 녹차 우린 물로 세안해보자. 좀 더 유분이 제거된 느낌이 든다.

피부염이 있는 피부, 알레르기가 있는 예민한 피부도 아침엔 물로만 세안하는 것이 좋다. 클렌징폼에 들어 있는 계면활성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존재하는 각질층의 지질까지 필요 이상으로 씻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피부장벽의 방어막이 깨져 피부가 더욱 건조해지거나 예민해질 수 있다. 심하면 자극성 피부염이나 피부소양증(가려움증)이 생기기도 한다. 예민한 피부라면 아침 세안 외에도 화장하지 않았거나, 스킨이나 로션 등 기초 단계의 메이크업만을 한 날에는 클렌징폼을 생략해도 괜찮다.

한편, 맹물 세안이 개운하지 않다고 해서 뽀드득 소리가 날 정도로 강하게 문지르거나, 세안용 브러시를 사용하는 건 좋지 않다. 이는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 부드럽게 물로만 닦아내는 것이 좋다.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