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마존, 이베이 등 해외 유명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일부 치아미백제의 과산화수소 함량이 위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과산화수소 함량이 높은 제품을 일반인이 임의로 사용하면 치아 부식이나 잇몸 손상 등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영국의 소비자연합단체 'WHICH'는 아마존, 이베이, 알리익스프레스 등 대형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치아미백제 36개를 조사해 안전성을 점검했다. 그 결과, 놀랍게도 36개 제품 중 21개 제품의 과산화수소 함량이 과도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1개 제품 중 5개 제품은 영국 법정 기준보다 100배 이상 높은 수준의 과산화수소가 함유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제품 중 과산화수소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은 과산화수소 함량이 무려 30.7%로, 법정 기준보다 300배 이상 높았다.
영국에선 일반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치아미백제의 경우, 과산화수소 함량이 1% 미만이도록 규정하고 있다.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외품 치아미백제의 과산화수소 함량을 3%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다. 의약품 치아미백제 또한 5.6% 미만이어야 한다.
영국 소비자연합단체 WHICH의 소비자 보호정책 책임자인 수 데이비스는 "너무나 많은 치아미백제 제품이 법정 기준을 위반하고 소비자들의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치아 미백을 원한다면 인터넷 제품보다는 치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을 것을 권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