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조선 약사자문위원이 답합니다

이명약을 먹으면 계속 졸려요

Q. 29세 남성입니다. 이명 때문에 기넥신에프정80mg, 나프리정, 씨엠지모사프리드정을 아침·점심·저녁으로 복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약을 먹은 뒤로 잠이 쏟아집니다. 왜 이렇게 졸릴까요? 이 약 복용하면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며칠 째 계속 집중도 안 되고 졸음이 밀려옵니다.


졸음 유발하는 성분의 약은 빼고 드세요

A.
안녕하세요. 이명약은 보통 졸린 약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을 감소시키기 위한 약효 중에 졸린 성분이 있다고 이해하면 좋은데, 일부러 수면제를 처방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지
그런데 처방받은 이명약에는 졸린 성분을 빼고 졸리지 않은 약으로만 처방되었습니다. 귀에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이명의 원인이 되는 청각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원래 기능을 유지시켜 주기 위한 처방입니다.
여기서 모사프리드약은 위장 보호제로서 처방 돠었는데요. 아주 간혹 졸음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위장보호제는 없어도 돨 듯하니, 졸음 부작용 원인으로 추정되는 모사프리드정을 처방 의사에게 문의해서 해당 약을 빼고 드시면 졸음 부작용이 개선될 듯합니다.  /엄준철 약사





이미지

금연하려는데… 금연치료제 부작용 두려워요

Q. 저는 흡연을 10여년 간 해온 30대 남성입니다. 새해를 맞아서 금연에 도전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금연치료제 도움을 받아도 될 지 고민입니다. 인터넷에서 보니까 어떤 금연치료제를 먹고 나서 악몽을 많이 꾸고 정신적으로 피폐해졌다고 하더라고요. 보통 금연클리닉에 가면 처방해주는 금연치료제는 어떤 성분이 들어있고, 어떤 부작용 위험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약을 얼마나 먹어야 금연에 성공할 수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100명 중 5명만 부작용, 상담 받아보세요

A. 금연치료제는 3개월을 먹어야 하는데 2주치에 4~5만원입니다. 과거에는 보험 적용이 안 됐지만 지금은 사실상 전액 무료입니다.(최초 2회는 소액을 내지만 3개월 후에 국가에서 전액 환불해주고 혈압계 등 선물까지 줍니다)
금연치료제를 복용하면 성공률이 50% 정도 됩니다. 주로 챔픽스라는 약이 처방됩니다. 이 약이 성공률이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고 일부 사람은 부작용으로 복용을 중단하기도 합니다. 주된 부작용은 악몽을 꾸거나 비정상적으로 생생한 꿈을 꾸는 경우가 있습니다. 100명이 복용하면 1~5명에게 이런 증상이 생깁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전혀 이런 증상이 없습니다. 부작용은 약을 중단하면 바로 사라져 버립니다. 약을 먹는 동안에만 생기는 부작용입니다. 이런 부작용이 발생하면 선택을 해야 합니다.



이미지
챔픽스라는 금연약은 복용 시작 후 1주일 정도 있으면 담배 맛이 변하기 시작하고 내가 왜 담배를 피는거지? 라는 생각도 듭니다. 담배 피고 싶은 생각이 줄어들고 금단 증상도 많이 없어지는 약입니다. 기준에 우울증을 앓았다면 부작용이 좀 더 나타납니다. 그렇지 않다면  부작용 걱정을 안 해도 됩니다. 금연치료는 사실상 무료이니, 일단 한 번 복용하고 나서 나중에 중단해도 상관없으니 금연치료 시작을 추천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금연클리닉에서 금연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부 사람들은 실패하지만요. /엄준철 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