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Q. 씬지로이드, 왜 아침 공복에 먹나? A. 호르몬 농도 유지시키는 약, 음식에 영향 받으면 안 돼

[藥,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백세시대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게 건강이다. 또 건강을 지키는데 필수품처럼 따라 붙는 게 약과 건강기능식품이다. 늘 곁에 두고 쓰거나 먹는 약이지만, 정보 부족으로 인해 불안하거나 효과를 제대로 못 보는 경우가 적지 않다. 헬스조선이 운영 중인 헬스조선닷컴 ‘약, 무엇이든 물어보세요’(health.chosun.com/yak)는 올바른 약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교수, 전문 약사 20명으로 구성된 헬스조선 약사자문단이 실시간으로 독자 질문에 답변을 하는 코너다. 이 코너에 실린 질문과 답변을 싣는다.




이미지

헬스조선 DB
Q. 씬지로이드, 왜 아침 공복에 먹나?   

A.  호르몬 농도 유지시키는 약, 음식에 영향 받으면 안 돼


[질문] 몇 년 전 갑상선을 전 절제하고 씬지로이드를 매일 한 알씩 복용하고 있습니다. 담당 의사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먹으라고 해서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주일 중 하루 이틀은 평일보다 늦게 아침을 시작하니 약 복용 시간이 들쑥날쑥합니다. 씬지로이드 약을 꼭 아침에 복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이미지

김정은 해그린약국 약사
[답변] 씬지로이드정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 기능을 대신해주는 '합성 갑상선' 호르몬 제제입니다. 보통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거나, 질문자처럼 갑상선 절제 수술을 받아 부족해진 체내의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 각종 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복용합니다. 성분은 레보티록신인데, 이 성분은 일반적으로 아침 공복에 먹도록 권고되고 있습니다. 아침 공복에 먹어야 하는 이유는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해당 약은 아주 소량으로도 효과를 나타내며 작은 차이에도 약효의 차이가 크게 나타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여러 약 또는 음식들에 의해 흡수에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하루도 빠짐없이 복용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다시 말해 아침 공복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일정한 약물 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저녁 8시에 밥을 먹은 후 밤 10시에 자더라도 패턴이 일정하다면(일정한 조건 하에 복용할 수 있는 시간대를 고려한다면) 재조정된 용량으로 일정하게 복용하기만 하면 큰 문제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은 해그린약국 약사

Q. 약 안 듣는데, 복용량 늘려도 될까?


A. 과다 복용, 부작용만 키우는 꼴효과 높이려면 약 교체나 추가

[질문] 약을 한 번에 많이 먹으면 효과가 강해질까요? 현재 의사가 정해준 양만 먹고 있는데 효과가 별로 없는 듯 합니다.



이미지

엄준철 편한약국 약사
[답변] 그렇지 않습니다. 각각의 약마다 그 약이 낼 수 있는 효능은 한계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약 2알을 먹으면 약 1알을 먹을 때에 비해 효과는 늘지 않고 부작용만 2배 이상 증가할 수 있다는 겁니다. 약 효과를 높이려면 약 성분 자체를 바꾸거나 다른 약을 추가해서 복용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진통제·혈압약·위장약·발모제·수면제 등의 약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규정 용량보다 적은 저용량을 복용하는 경우라면 저용량에서 정상 용량으로 늘리면 약효가 증가할 수는 있습니다. 감기약은 먹으면 7일, 안 먹으면 일주일 만에 낫는다는 속설도 잘못된 것입니다. 감기약이 감기 바이러스를 원천적으로 없애지 못하고 증상을 완화해주는 약이라서 생긴 오해입니다. 감기약은 증상이 빨리 완화되는 것을 도울 뿐 아니라 콧물·기침 등 불편한 증상을 없애주기 때문에 먹는 게 좋습니다. 몸살·콧물·기침 등을 방치하면 면역력이 갈수록 떨어져 오히려 2차적인 세균 감염의 우려가 커집니다.

엄준철 편한약국 약사

Q. 베라스트정 복용, 임신 영향은?


A. 반감기 짧아 1주면 무해할 듯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해야

[질문] 30대 여성입니다. 손가락 혈액순환이 잘 안 돼서 대학병원에서 검사 후 베라스트정을 하루 두 번 20일가량 먹었습니다. 담당 의사가 베라스트정 복용 중엔 임신 시도를 하지 말라고 했는데, 약 끊은 후 언제까지 하지 말라는 말은 없었습니다. 곧 배란일이 다가오는데, 임신 시도를 해도 괜찮을까요?



이미지

이미지 위드팜 고객지원부 이사

[답변] 베라스트정의 주성분은 베라프로스트 나트륨입니다. 이 성분은 혈관 확장 작용과 항혈소판 작용이 있는 프로스타그란딘 유도체입니다. 임신 중 투여에 대한 유해성 여부를 밝힌 데이터가 확립돼 있진 않습니다. 또한 이 성분의 반감기(半減期)는 35~40분 정도로 상당히 짧습니다. 약리학적으로만 보면 이 성분의 임신 중 투여는 금기입니다만, 반감기가 짧으므로 약을 먹은 다음 주에 임신을 시도하는 것은 크게 해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복용 여부에 관한 모든 결정은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을 한 뒤 결정하셔야 합니다.


이미지 위드팜 고객지원부 이사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