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겨울철을 맞아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감기약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감기약 안전사용에 대한 정보를 담은 리플릿을 제작,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리플릿의 주요 내용은 감기약 중 아세트아미노펜, 항히스타민제 복용 시 주의사항, 어린이 감기약 복용 시 주의사항 등이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미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감기약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감기약 주의사항 리플릿을 제작, 배포한다고 밝혔다./사진=헬스조선 DB
◇아세트아미노펜

해열, 진통 목적으로 사용되는 아세트아미노펜은 과다 복용 시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감기약 복용 시 아세트아미노펜 함유 여부, 함량을 확인해 성인기준 하루 4000mg 이상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감기약과 함께 두통약, 진통제 등에도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항히스타민제

콧물, 재채기 등 증상 완화를 위해 쓰이는 항히스타민제는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 졸음, 배뇨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항히스타민제는 감기약뿐만 아니라 알레르기성 비염, 피부 두드러기 약에도 사용되므로 이 약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 주의해야 한다. 자주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제 성분은 로라타딘, 세티리진, 클로르페니라민, 펙소페나딘 등이다.

◇어린이 감기약 주의사항

어린이는 어른보다 약에 의한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제품설명서에 기재된 나이 제한, 용량, 용법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특히 만 2세 미만의 영·유아의 콧물, 재채기 등 증상 완화를 위해 종합감기약을 임의로 투여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또한 감기약을 친구나 형제, 자매와 나누어 먹이거나 진정·수면을 목적으로 감기약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번 리플릿의 자세한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홈 페이지(www.mfds.go.kr) → 법령자료 →홍보물 자료 → 일반 홍보물 또는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www.drugsaf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