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사진=조선일보 DB

대체휴일이 추가된 긴 추석 연휴를 기회 삼아 성형을 하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요즘은 '외모가 경쟁력'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외모가 중요해졌다. 매력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뿐 아니라 긍정적인 관심과 평가를 한몸에 받는다. 이 때문에 선천적으로 타고난 외모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주변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때는 성형을 고려하게 된다. 성형을 결심했다면 성형외과 잘 선택해야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성형외과 분야는 크게 미용성형외과, 두개악안면외과, 수부외과로 나뉜다. 미용성형에는 쌍꺼풀 수술, 코 수술, 가슴확대술, 지방흡입술, 주름제거술, 레이저 등 외모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시술 및 수술이 포함된다. 이처럼 미용 성형의 종류가 많아진 만큼 수요자들의 요구도 분명해졌으며, 성형외과들도 그에 맞춰 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성형외과 과목의 세분화 현상에 따라 대형병원 중심으로 각 부위별 전문가가 양성되고 있다. 소형 병원들도 단일과목에 대한 전문성을 키워나가는 추세다.

최근에는 눈이면 눈, 안면윤곽이면 안면윤곽 등 한 분야를 내걸고 운영하는 성형외과를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현행법상 성형분야는 전문병원으로 지정될 수 없다. 전문병원이라고 광고하는 병원을 찾기보다는 그 분야에 경험이 많은 의사를 수소문하는 것이 현명하다. 다른 의사에게 소개를 받거나 논문을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의사가 일반의인지 전문의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담당의사가 자격있는 전문의인지를 확인하고 싶다면 대한성형외과학회나 의사회 홈페이지에서 검색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