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배우 김갑수 씨가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상에 현재 촬영 중인 시트콤이 종영하는 대로 백내장 수술을 받겠다고 밝혔다. ‘꽃중년’, ‘젊은 오빠’로 불리는 김갑수 씨도 피해갈 수 없는 백내장의 모든 것에 대해 을지대병원 안과 신창현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눈동자의 속이 희게 보이는 ‘백내장’

수정체는 우리 눈의 중앙부에 위치하여 사물을 보게 하는 곳으로, 쉽게 비유하면 카메라의 렌즈와 같은 기능을 가진다. 이때 투명하고 깨끗해야 할 수정체가 어떠한 원인에 의해 혼탁이 발생하면서 물체의 상이 수정체를 통과시키지 못하고 망막에 정확한 초점이 맺히지 못하면서 시력장애가 발생하는데, 이를 백내장이라고 한다. 말 그대로 눈동자의 속이 희게 보인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카메라 렌즈가 더러워지는 것과 같은 현상으로 볼 수 있다.

백내장은 나이가 듦에 따라 수정체가 점차 투명성을 잃어가는 노인성 백내장이 제일 많이 발생하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60세 이상이면 어느 정도 백내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외에도 태어날 때부터 생긴 선천성 백내장, 외상으로 인해 수정체가 파열되었거나 파열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타박으로 인해 수정체 혼탁이 오는 외상성 백내장, 만성 각막염, 홍채 모양체염 등 눈의 염증이나 아토피, 당뇨, 녹내장, 망막박리 및 출혈 등의 합병성 백내장, 기타 스테로이드 같은 일부 복용약에 의한 백내장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발생 부위에 따라 여러 가지 증상 나타나

백내장은 발생 부위에 따라 증상이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초기의 백내장이라도 중앙에서부터 생긴 경우에는 캄캄한 곳에서는 잘 보이다가 밝은 곳에 나가면 오히려 눈이 더 침침해지고 눈이 부신 현상이 나타나며, 사방에 안개가 낀 것같이 뿌옇게 보이며 멀리 있는 사물이 불분명하게 보이는 수정체 혼탁이 진행되는데, 이는 매우 서서히 진행되므로 증상이 심각해질 때까지는 환자 스스로가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외에도 어두운 곳에서 책을 읽기가 힘들다거나 야간 운전이 어려워질 수 있으며, 색깔이 이전보다 바래보이거나 노랗게 보이는 경우, 눈이 자주 부시고 불빛 주변에 달무리가 생기는 경우, 한 쪽 눈으로 만 보아도 사물이 간혹 둘로 보이는 복시가 나타날 경우 백내장을 의심해봐야 한다.

백내장이 더 진행되면 육안으로도 검게 보여야할 동공의 색깔이 회색이나 흰색으로 변한 것을 관찰할 수 있으며, 혼탁해진 수정체가 팽창돼어 안압이 올라가거나 액화되어 눈에 염증을 일으키는 말기 백내장의 경우, 녹내장으로 인한 안통, 두통, 충혈, 시력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백내장을 치료하는 가장 완전하면서도 안전한 방법은 수술뿐이다. 수술은 백내장이 생긴 수정체를 초음파로 없앤 뒤 그 수정체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자신의 눈에 맞은 도수의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는데, 수술시간도 짧고 회복도 빨라 수술 다음날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자외선 노출 피하고 비타민 섭취해야

자외선은 백내장의 발병 위험을 높인다. 따라서 평상 시 자외선에 직접적으로 장시간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외출 시에는 모자나 선글라스, 자외선 보호안경 등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외상성 백내장의 경우에는 눈에 외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부득이하게 자외선에 노출돼 눈의 조직이 손상됐다면 푸른 채소나 과일 등 비타민을 평소보다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비타민제를 적당량 복용하는 것으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비타민은 체내 효소를 활성화해 손상된 눈 조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영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60세 이상 노인 5600여 명을 대상으로 비타민C 섭취량과 백내장 발병률을 조사한 결과 비타민C 섭취량이 많을수록 백내장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눈 건강도 정기적으로 체크해주는 것이 좋다. 만약 눈에 이상이 느껴질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을 것을 권하며, 특히 당뇨 환자나 가족 중 당뇨를 앓는 사람이 있는 경우 당뇨병에 의한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6개월에서 1년 주기로 검진을 받고 혈당 체크를 통해 당을 조절해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