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소에 자신이 어떻게 숨 쉬는지 눈여겨보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호흡기는 아파도 아프다고 소리를 내지 않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려보지 않으면 대충 넘겨버리기 쉽다. 대표적인 호흡기 질환의 특징적인 증상과 호흡 곤란과 함께 나타나는 동반증상도 알아봤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간략히 소개한다.
◆ 폐렴
- 특징 : 폐에 균이 침범하여 고열과 심한 기침, 가래가 동반된다.
- 예방 및 치료법 : 감기가 오래가지 않도록 하고, 일정 기간 동안만 항균제치료를 받으면 된다.
◆ 폐결핵
- 특징 : 결핵균이 폐에 감염되어 미열이 나고 기침, 피가 섞인 가래가 동반된다.
- 예방 및 치료법 : BCG 예방주사를 맞고 항결핵제재를 장기간 복용해야 한다.
◆ 기관지천식
- 특징 : 기관지가 수축되어 숨이 차며 숨소리가 쌕쌕거리고 심한 기침이 있다.
- 예방 및 치료법 : 천식으로 진단받으면 기관지를 열어주는 약을 휴대하면서 목 안에 뿌린다.
◆ 늑막삼출
- 특징 : 폐를 둘러싸고 있는 막에 물이 고여 폐가 눌린 것으로 숨을 쉬기 힘들다.
- 예방 및 치료법 : 여러 원인이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한다.
◆ 기흉
- 특징 : 늑막에 공기가 들어간 것으로 폐가 눌려서 숨을 쉬기 힘든 상태가 된다.
- 예방 및 치료법 : 병원에 입원해 가슴에 호스를 넣어 공기를 제거해야 한다.
◆ 폐부종
- 특징 : 전신이 붓고 기침, 가래가 있다.
- 예방 및 치료법 : 심장이 나빠 이차적으로 생기는 것이므로 우선 심장병을 먼저 치료해야 한다.
◆ 정신불안
- 특징 : 실제로는 호흡이 곤란하지 않으나 정신적 불안으로 증상을 느끼는 것이다.
- 예방 및 치료법 : 정신적 안정 및 정신과 치료가 필요하다.
◆ 응급으로 병원을 찾아야 하는 호흡곤란
정도가 심한 호흡곤란 : 입술이 파랗다. 정신을 잃는다. 호흡수가 1분에 30번이 넘는다.
급성 악화가 가능한 호흡곤란 : 목에서 피가 나오거나 가슴에 심한 통증을 동반한다.
전염이 가능한 병 : 위에서 말한 폐결핵이나 폐렴의 증상이 나타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