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뉴트리션

이순신도 반한 바다의 맛, 통영비빔밥

강수민 헬스조선 기자 | 사진 차병곤(스튜디오100)

비빔밥 세계화 시대, 우리부터 제대로 알자 ⑤

얼마 전 조선의 명장 이순신 장군이 즐겼던 밥상 리스트가 발표되었다. 그중에 포함되어 있는 통영비빔밥은 바다의 도시에서 만들어진 만큼 바다 향기로 가득하다. 톳, 청각, 돌미역, 파래, 홍합 등과 나물이 만나 고명이 유독 화려하다. 여기에 미역과 파래, 두부를 넣고 끓인 국을 곁들이면 바다의 맛을 담은 통영비빔밥이 완성된다.

통영비빔밥에 들어가는 재료는 계절마다 달라지는데, 가장 통영다운 비빔밥을 맛보려면 해포와 해산물이 제철인 겨울이 좋다. 미역, 파래 등의 해초류는 칼슘, 인, 철분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고 비타민C도 많다. 신진대사 기능을 높이는 요오드가 풍부한 다이어트 식품이다.




이미지

재료(4인분)
홍합․바지락 100g씩, 참기름 약간, 쇠고기(우둔살) 100g, 콩나물‧숙주 100g씩, 시금치 150g, 멸장(멸치젓을 끓여 맑게 거른 것) 약간, 고사리 100g, 식용유 약간, 박 150g, 소금 약간, 청포묵 100g, 달걀 2개, 밥 4공기, 고추장 약간, 고기 양념 간장 1큰술, 다진 파‧깨소금 2작은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나물 양념 멸장‧다진 파‧다진 마늘‧깨소금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법
1 홍합과 바지락은 깨끗이 씻어 살만 발라 다진 뒤 참기름 두른 팬에 볶는다.
2 우둔살은 채썬다.
3 채썬 우둔살에 고기 양념을 잘 섞어 넣고 무친다.
4 콩나물은 냄비에 약간의 물과 함께 넣고 삶는다.
5 숙주와 시금치는 끓는 물에 데쳐 멸장을 넣고 무친다.
6 고사리는 깨끗이 다듬어 잘 섞은 나물 양념 재료에 넣고 무친 뒤 기름 두른 팬에 볶는다.
7 박은 껍질을 벗기고 채썰어 소금으로 간한 뒤 기름 두른 팬에 살짝 볶는다. 박이 없으면 무를 사용해도 된다.
8 청포묵은 채썰고, 달걀은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해 지단을 부쳐 채썬다.9 그릇에 밥을 담고
6 그릇에 밥을 담고 각각의 재료를 보기 좋게 얹은 뒤 고추장을 곁들인다.
 
미역파래국 재료(4인분)

무 150g, 두부 100g, 미역‧톳‧파래 50g씩, 쌀뜨물 10컵, 멸장 2큰술

만드는 법
1 무는 채썰고, 두부는 네모지게 썬다.
2 미역은 물에 담가 불리고, 톳과 파래는 깨끗이 씻는다.
3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끓이다가 무, 미역, 톳, 파래를 넣고 멸장으로 간한다.
4 ③이 다 끓으면 두부를 넣는다.

도움말&요리 전희정‧진소연(숙명여자대학교 대한국음식연구 전희정 교수, 어시스트 박성순‧김영주)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