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바른 자세와 척추 강화 운동을 하자!
헬스조선 백민정 기자 | 도움말 & 자료제공 공관우(유비스스포츠과학센터장)
입력 2010/01/04 13:59
바른 자세와 더불어 척추의 유연성을 키워주고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면 척추측만증 개선의 효과가 있다. 단, 운동은 최소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시행하고 기상직후 척추에 부담을 주는 동작은 피하도록 한다. 유비스 스포츠과학센터의 운동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운동 1. 엎드려 누운 자세 유지하기
엎드려 양팔을 몸통에 붙이고 얼굴은 한쪽으로 돌리고 긴장을 푼 채 눕는다. 숨을 깊게 들이쉰 후 4~5분 동안 완전히 몸에서 힘을 빼도록 한다.
운동 2.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허리 젖히기
엎드린 자세에서 팔을 굽혀 팔로 지탱하면서 가슴을 바닥에서 들어올린다. 3분간 유지한 후 천천히 내려온다.
운동 3.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팔 펴 허리 젖히기
양손을 양쪽 어깨 밑에 대고 가슴을 밀어 올리면서 팔을 쭉 편다. 골반과 엉덩이, 다리의 힘을 완전히 빼고 2~3초간 정지한 후 천천히 내려온다.
운동 4. 선 자세에서 허리 젖히기 운동
양발을 약간 벌리고 서서 양손을 허리 아래쪽으로 받쳐 지탱한다. -허리 부위에서 가능한 한 최대로 몸통을 뒤로 젖힌다. 무릎은 굽히지 않고 2~3초간 유지한 후 돌아온다.
운동 5. 골반 당기기
바로 누운 자세에서 양쪽 무릎을 구부려 세운다. 복부근을 수축하여 등쪽의 허리가 바닥을 누르는 느낌으로 힘을 주고 5초정도 유지한다.
운동 6. 무릎 당기기
양손으로 무릎을 감싸 안고 천천히 끌어 당겨 무릎이 가슴에 닿도록 한 후 1~2초 유지한다.
운동 7. 머리 들어 올리기
양손을 가슴에 모으고 머리와 어깨를 바닥에서 들어 올리면서 3초간 정지한 후 천천히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