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이란 것은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해 집착하는 내면의 방황 또는 혼란이다. 지금 불안전한 상태를 기반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므로 다음 순간은 늘 새로운 가능성과 변화가 있게 마련이다. 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마음 자세가 필요하며 ‘진인사 대천명’이란 옛말처럼 최선을 다하고 결과를 의연히 기다리는 것이 좋다. 최선을 다한 오늘이 내일을 바꾸는 것이지 조급한 마음과 염려가 결과를 바꿔주지 않는다는 것을 마음에 새기고 지금 이 순간에 몰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숨을 내쉴 때마다 반복적으로 암송할 의미 있는 단어를 정한다. ’사랑’, ‘평화’, ‘자비’, ‘자유’ 등 자신이 좋아하는 긍정적인 단어나, ‘고맙습니다’, ‘할 수 있다’, ‘괜찮다’ 등 자신의 내면을 바꿀 수 있는 긍정적인 단어를 떠올리자. ‘샬롬’,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관세음보살’ 등 자신의 종교에 관련된 단어나 ‘하나’, ’옴’ 등의 단순한 단어를 떠올려도 좋다.

2. 편안한 자세에서 눈을 감고 규칙적으로 호흡을 하면서 숨을 내쉴 때마다 정한 단어나 문장을 마음속으로 반복하며 10분간 암송한다. 긍정적인 단어는 뇌파를 알파파로 바꿔주며, 심리적 안정을 유발하여 생체 기능을 개선하고 공부의 능률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3. 마음을 불안하게 하는 생각이 들면 애써 맞서려 하거나 그것에 휩쓸리지 말고 마음속으로 반복한 단어를 계속 떠올린다. 잡념이 들거나 집중이 되지 않는 것은 당연한 것이니 이에 얽매이지 말고 단어 암송을 반복한다. 오래 지속하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4. 끝나면 기지개를 켠 다음, 갈비뼈 부위를 손으로 자극해준다. 긴장과 스트레스를 받으면 늑골 부위가 경직되므로 이를 마사지하여 풀어주는 것이 좋다.


/자생한방병원 수험생클리닉 김기옥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