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근 얼굴형, 몸이 잘 붓고 관절염 걸리기 쉬워
4가지 얼굴 타입으로 본 형상의학

이미지

■각지고 네모난 얼굴_ 기과(氣科)

기(氣)가 한곳에 머물러있지 않고 끊임없이 순환하는 타입으로 기가 지나치게 많이 운행되거나 기가 막혀서 생기는 ‘기병(氣病)’을 많이 앓는다. 남자보다 여자 기과 타입에게 병이 많다. 기가 막히면(鬱滯) 가슴이 더부룩하면서 아프고 배, 옆구리, 허리 쪽으로 통증이 생긴다. 간혹 이유 없이 혼절하거나 목에 가래가 많이 끼고 몸 전체가 부풀어 오를 때가 많다. 그 밖에 천식, 갑상선 질환, 후두염, 대소변 장애 등이 오기 쉽다. 여자에겐 자궁에 혹 같은 것이 잘 생긴다.

이런 타입은 기가 잘 순환되도록 도와줘야 한다. 기 순환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인삼, 생강, 귤 껍질, 무, 소고기 등이다. 특히 무는 매운 맛과 단맛이 같이 들어있어 막힌 기를 천천히 풀어주면서 동시에 고양된 기를 빨리 내려주는 역할을 한다.


■세모난 얼굴_ 신과(神科)

신경이 예민해 쉽게 마음이 상하고 신경성 질환이 많다. 주로 허리와 다리가 잘 아프며 가슴 두근거림으로 힘들어 하는 경향이 있다. 건망증도 많은 편이다. 신과 타입의 사람이 인삼을 먹으면 마음이 진정되고 기억력이 높아진다. 연실(練實·연꽃의 씨)도 정신을 보양해 주므로 꾸준히 먹으면 마음이 안정되고 성내는 것도 줄어든다. 연실은 죽을 쑤어 먹는 것이 좋다.


■계란형 얼굴_ 혈과(血科)

혈(血)이 부족해서 두통과 생리불순이 생기기 쉽고, 혈이 뭉쳐서(瘀血) 여러 가지 병이 온다. 혈과 여성은 특히 산후에 어혈이 생기기 쉬워 산후조리를 잘 못하면 평생의 병이 생길 수도 있다. 혈과 타입은 혈병이 있더라도 낮에는 괜찮다가 밤이 되면 심해지는데, 기과(氣科) 타입이 낮에 기병이 심하고 밤이 되면 증상이 가벼워지는 것과 반대다. 혈을 고르게 하기 위해서는 당귀와 부추 즙을 먹는 것이 좋다. 당귀는 혈액순환을 돕고 피를 정화시킨다. 부추 즙은 특히 가슴 속에 뭉친 어혈을 잘 풀어준다.


■둥근 얼굴_ 정과(精科)

낙천적이며 명랑하고 실의에 쉽게 빠지지 않는다. 움직이기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고 눕기를 좋아한다. 살도 쉽게 찐다. 또한 습(濕)이 많은 체질이라 몸이 잘 붓는다. 류머티즘 관절염이 오기 쉽고 허리와 등이 아플 때가 많다. 특히 몸의 대사가 잘 이뤄지지 않아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구기자, 산수유, 복분자 등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 배지영 헬스조선 기자 baejy@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