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09-10-07

 

집중력을 높여주는 음식

■ 차잎 잣가루 무침 - '차잎 잣가루 무침'은 사고력을 길러주고 졸음을 막는 작용이 있어 집중력을 높이는 데 좋다.
<재료>
차잎 30g, 잣가루 1큰술, 진간장 2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참기름.

<만드는 과정>
1.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차잎을 데친다.
2. 데친 차잎의 물기를 꼭 짠 후 다진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무치다가 참기름과 잣가루를 넣는다.

■ 황기 만삼 두부 탕수
황기는 콩과에 속하는 다년생 약재로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기를 돋워주고 열이 나는 것을 막아준다. 또는 소화기를 건강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만삼은 도라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뿌리를 말려 약으로 쓴다. 역시 소화기능을 높이고 기운을 돋우는 효과가 있다.
<재료>
두부 한모, 황기 또는 만삼가루, 녹말가루 한컵, 달걀 한 개, 당근, 표고버섯, 양파, 피망, 설탕·식초 각 3큰술, 진간장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식물성 튀김기름, 육수,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과정>
1. 달걀과 물, 녹말가루, 황기나 만삼가루를 섞어 반죽한다.
(황기나 만삼은 한약건재상에서 분말상태로 사거나 분쇄기에 갈아서 쓴다.)
2. 두부는 밑간을 하여 노릇노릇하게 지진다.
3. 육수에 설탕, 식초, 진간장, 참기름, 후춧가루, 녹말가루를 섞은 후 준비한 채소를 넣어 팬이 달궈지면 한번에 붓고 되직할 때까지 젓는다.
4. 2번 두부에 탕수를 끼얹는다.

■ 콩가루 감자찜
검정콩은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체내에 독을 거르는 작용을 한다. 또한 소화기를 튼튼히 하며 장을 보호하는데 오래먹으면 몸이 무거워진다. 대두는 암 예방효과가 있고, 까치콩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감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성질이 매우 차서 위장의 열을 내리며 갈증을 멎게 한다. 이뇨작용으로 몸 안의 불필요한 수분을 없애거나 술독을 푸는 데 좋다.
<재료>
감자 한 개, 날콩가루 반컴

<만드는 과정>
1. 감자는 너무 두껍지 않게 반달썰기를 한다.
2. 썰어놓은 감자에 날콩가루를 고루 묻힌 후 찜통에 쪄낸다.


집중력을 높여주는 한약
■ 반하백출천마탕
몸이 천근만근 무겁고, 손과 발이 차며,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울 때 쓴다.

비위허약脾胃虛弱으로 인한 두통에도 효과가 있다. 처방은 반하, 진피, 맥아, 생강 각 6g, 백출, 신곡 각 4g, 창출, 인삼, 황기, 천마, 백복령, 택사 각 2g, 건강 1.2g, 황백 0.8g, 이 들어간다.

복용법은 하루에 세번, 식사 후 30분에 복용한다.

■ 귀비탕
<동의보감>에 '귀비탕歸脾湯"은 '근심과 사색을 지나치게 함으로써 심장과 비장을 상하게 하여 생기는 건망증이나, 별 이유가 없는 데도 갑자기 가슴이 두근거리고 스스로 자제할 수 없을 때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처방은 당귀, 용안육, 산조인, 원지, 인상, 황기, 백출, 백복령 각 4g, 목향 2g, 생강, 대푸 각 6g이 들어간다. 복용법은 하루에 세번, 식사 후 30분에 복용한다.

영동한의원 / 김남선 원장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상의학으로 본 알레르기

[영동한의원]
김남선 원장

경희대 한의대 한의학과 졸업      
경희대 한의학 대학원 석박사 학위 취득
대한한의사협회 대의원, 일본 동양의학회 위원, 全일본 침구학회 위원
미국 LA의 K-S University 교수
경희대 외래교수

김남선 영동한의원(코알레르기 클리닉)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