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5-04-24

지난해 보건복지부는 세 가지 새로운 무릎 주사 치료를 신의료기술로 인정했다. 기존에는 무릎 관절염 환자들이 연골 주사, 뼈 주사, DNA 주사 등을 맞으며 통증을 완화하다가 결국 수술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새로운 주사 치료의 등장으로 수술 시기를 늦출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 이번 글에서는 무릎 관절염 환자들에게 대안이 될 수 있는 세 가지 새로운 무릎 주사 치료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한다.

자가 골수 흡인 농축물 주사 (BMAC 주사)
2024년 5월 30일, 신의료기술로 승인된 ‘자가 골수 흡인 농축물 주사(BMAC, Bone Marrow Aspirate Concentrate)’는 골수에서 추출한 성분을 연골 결손 부위에 주입하는 방식이다. 골반 뼈에서 골수를 추출한 후 원심분리기를 사용해 줄기세포와 성장인자가 풍부한 BMAC 성분을 얻어 이를 무릎에 주입한다. 무릎에 넣으면 좋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BMAC이 무릎 내부의 환경을 좋게 만들어서 염증 및 통증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주게 되는 원리다. 

BMAC 주사는 연골을 직접 재생하는 치료법으로 인정받지는 않았으나, 무릎 골관절염의 염증 반응을 개선해 주는 데에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인정받아 신의료기술로 사용될 수 있게 되었다. 일부에서는 ‘골수 줄기세포 주사’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는데, 줄기세포를 제외한 다른 성분이 포함된 골수 흡인 농축물을 주사하기 때문에 ‘골수 흡인 농축물 주사’라고 부르는 것이 옳다. 

자가 지방 유래 기질혈관분획 주사 (SVF 주사)
2024년 6월 27일, ‘자가 지방 유래 기질혈관분획 주사(SVF, Stromal Vascular Fraction)’는 환자 본인의 지방에서 추출한 유익한 물질들을 주입하는 주사다. 지방층에서 지방을 채취한 후 원심분리기를 이용해 지방 줄기세포, 면역세포, 혈관내피세포 등이 포함된 기질혈관분획을 추출해 무릎 관절에 주입하는 방식이다. BMAC주사와 마찬가지로 기질혈관분획을 주사함으로써 무릎 관절염으로 인한 염증 감소나 주변 구조 개선을 도와주는 것을 기대하고 맞는 주사다. 

BMAC 주사와 마찬가지로 줄기세포가 포함되어 있지만, 여러 세포가 혼합된 농축물이다. ‘자가 지방 줄기세포 주사’라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고, 자가지방 기질혈관분획 주사 혹은 SVF주사라고 부른다.

자가 혈소판 풍부 혈장 주사 (PRP 주사)
2024년 12월 13일 승인된 무릎 PRP 주사는 ‘자가 혈소판 풍부혈장 무릎 주사’로, 혈액을 채취해 원심분리기로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을 추출한 후 무릎 연골 결손 부위에 주입하는 주사다. 혈소판은 사람이 다치거나 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 다친 부분에 가서 딱지를 만들거나 피떡을 만들어서 상처를 치유하는 작업을 한다. 혈액에서 혈소판이 풍부한 부분인 PRP만 추출해서 연골 결손 부위에 넣어주면 무릎 연골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주입하는 게 이 주사다. 실제로 혈액 안에 있는 치유 성분은 무릎 관절염으로 인한 염증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환자 본인의 혈액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성에도 큰 문제가 없는 치료법으로 평가받았다.

기존 무릎 주사치료들이 모두 그렇듯이 이번에 새로 나온 3가지 주사도 연골 재생과 같은 획기적인 치료 효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다만 국내 승인이 늦었을 뿐 해외에서는 이미 10~20년 전부터 사용하는 주사고, 안전성 면에서는 큰 부작용이 없는 주사로 검증된 치료들이니 기존 주사치료로 효과가 없는 환자에게 새로운 대안이 될 만한 치료로 생각하면 되겠다.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최윤진의 금쪽같은 내 무릎

[가자연세병원]
최윤진 병원장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 인턴 및 정형외과 전문의
-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전임의
-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 외래 부교수
- 연세대학교 정형외과 관절경연구소 정회원
- 대한 정형외과학회 정회원
- 대한 슬관절학회 정회원
- 대한 견주관절학회 정회원
- 대한 스포츠학회 정회원
- 대한 관절경학회 정회원

무릎 연골이 도대체 뭐죠? 인대는 왜 있는 거죠? 내 무릎과 친해지는 방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백세 시대에 누구라도 피해갈 수 없는 무릎 질환과 수술을 피할 수 있는 방법, 오래 오래 본인의 무릎으로 통증 없이 잘 쓸 수 있는 운동 방법까지 무릎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가감없이 전달합니다.